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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CAR가 온다]“스마트카는 네바퀴 달린 집이자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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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케일 김태현 오토마케팅 부장의 시선

내 마음대로 영화를 볼 수 있고, 각종 정보도 손쉽게 얻을 수 있으며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 가능했던 이 모든 것들을 이제 차 안에서도 만끽할 수 있는 ‘스마트카’ 시대가 본격화될 태세다. 이 분야 주력 반도체 업체인 프리스케일을 만나 관련 내용을 들여다봤다.


[커넥티드 CAR가 온다]“스마트카는 네바퀴 달린 집이자 로봇” [사진: 이코노믹리뷰 이미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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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엔진과 변속기 상태를 제어하는 자동차 속 컴퓨터 ECU(Electronic Control Unit)나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첨가된 내비게이션 등에 쓰이는 자동차용 반도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미 갖가지 제품을 출시하며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프리스케일 반도체는 이 분야의 독보적인 업체다.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본사를 둔 이 업체는 자동차, 가전, 산업 및 네트워킹 시장용 임베디드 반도체 설계/제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1920년대 당시 차량 내 라디오에 장착되는 반도체를 생산했으며, 1960년대 오토메틱 변속기에 들어가는 CPU 공급을 시작했고, 1970년대 네트워크로 발전해 휴대폰용 반도체를 만들어내는 데 일조했다.


쌀쌀한 칼바람이 불던 2월 초, 프리스케일 AP마케팅 매니저 김태현 부장을 만나 ‘자동차+IT’의 융합으로 탄생된 ‘스마트카’에 대한 향후 전망과 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이 분야, 프리스케일의 주력 상용 기술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인 i.MX51 등 아이닷엠엑스(i.MX)시리즈다. 이미 포드의 ‘싱크(Sync)’, GM ‘온스타(OnStar)’, 기아 ‘유보(UVO)’ 등 대부분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적용 중이며, 풀 디지털 클러스터(full digital cluster)에도 마찬가지다. 16비트 MCU인 S12XE 제품도 현대 등 주요 자동차 회사의 스마트 파킹(SPAS)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


김태현 부장은 올해 상용화 예정인 기술 제품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김부장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i.MX6 쿼드코어 제품으로 어라운드 뷰 모듈(Around View module: 여러 개의 카메라를 이용해 차량 주변의 환경을 360도 보여주고 가상 차 모델을 클러스터에 보여주며 운전자가 주차나 주행시 주변 환경을 100% 인식하게 해주는 기술. 나아가 교통 표지판이나 차선 등의 정보를 인식해 운전자에게 적극 알려줌)의 양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i.MX53로는 2013년, 앱스토어와 비슷한 기능이 들어가는 차량용 토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양산될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김부장은 한국의 지형과 스타일에 맞는 스마트카 관련 기술과 공략 방법에 대해 “외국기업은 차량 자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들에 초점을 맞추지만, 한국의 경우 우수한 IT 기반을 활용한 텔레메틱스 및 운전자 편의 기능과 외국 대비 적은 비용을 사용해 도로 주변 인프라와 차량을 연동하는 기술의 확립 등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2017년 상용화를 목표로 유럽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행자 보호 프로그램’을 비슷한 지형 및 사용자 환경을 고려해 한국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희망사항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렇다면 반도체 업체에서 바라보는 ‘스마트카’는 무엇일까. 김 부장은 스마트카를 ‘집의 또 다른 형태이자 로봇’이라고 정의했다. “자동차 앞좌석에서 보는 정보를 뒷자석에서도 보고 싶지 않을까요. 네트워크 기능을 통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자동차에서도 불편없이 할 수 있게되는 것이죠. 외부적으로 본다면 자동차를 로봇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스스로 알아서 적극적인 안전기능을 갖추고, 예상 위험에도 미리 대응하니까요.”


프리스케일뿐 아니라 자동차용 반도체 업체는 대부분 외국회사고, 눈에 띄게 활동하는 국내 회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와 관련, 김 부장은 잠시 고민하다 말을 이어갔다. “길게 앞을 내다보고 고민해봐야 합니다. 자동차용 반도체 기술에는 50년 넘는 노하우와 실제 반도체에 대한 높은 퀄리티를 고려해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게 없으면 자동차 업체에 공급하기 힘들지요.”


[커넥티드 CAR가 온다]“스마트카는 네바퀴 달린 집이자 로봇” 스마트카 진화 과정에서 프리스케일은 대표 반도체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사진은 프리스케일 Xtrinsic 센서 솔루션 라인에 속하는 MMA845xQ 가속도계 제품군.


김 부장은 우리나라가 모바일 기술이 발달돼 있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은 크다’면서도 단기 계획으로는 ‘성장이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실 솔루션 업체에서는 많이 시작하고 있어요. 멀티미디어와 네트워크가 연결되는 활발한 토탈 솔루션을 지원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정책적으로도 융합적인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게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업체가 영세하지 않습니까. 그런 곳에서 자동차를 한다는 게 쉽지 않지요. 3년 이상 투자를 해야만 하기 때문에 정책적인 지원 방향은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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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자동차용 반도체의 성장률은 연간 7.2%에서 두 자릿수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부장은 컨슈머 분야 특히 스마트폰에 강한 회사들인 엔비디아, 인텔 등을 새로운 경쟁자로 꼽았다. 또한, 기존 자동차용 반도체에 별 관심이 없었던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 종합반도체 회사들도 작년부터 자동차 분야로 진출,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라고. 이에 대한 프리스케일만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김부장의 말에는 자신감때문인지 힘이 실려있는듯 했다.


“프리스케일은 30년 이상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선두위치를 고수해왔습니다. 따라서 신규 진입하는 회사 대비 이 분야에서 특히 요구되는 신뢰성(Reliability), 전장 품질 인증(Automotive qualification), 제품 장기 공급 프로그램(Longevity program), 파트너 협력(Eco-system) 등에 대해 최적화 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코노믹 리뷰 이효정 기자 h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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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9.1308:30
    수원시 인구가 통째로 날아갔다…시진핑-장유샤 '심상치 않은 기류'
    수원시 인구가 통째로 날아갔다…시진핑-장유샤 '심상치 않은 기류'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박수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지난달까지 중국 정치권을 뜨겁게 달궜던 시진핑 국가주석 실각설이 지난 3일 열린 항일전쟁 승리 기념 열병식을 계기로 다소 수그러드는 모양새다. 하지만 실각설의 핵심 인물인 장유샤 중국 군사위 부주석이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보이면서 권력 투쟁이 완전히 종료된 것이 아니라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10월

  • 25.09.0907:45
    경남도지사…박완수에 조해진 도전장, 김경수 출마할까[지방선거 출마자]⑦
    경남도지사…박완수에 조해진 도전장, 김경수 출마할까[지방선거 출마자]⑦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편집자주내년 제9회 지방선거일은 6월 3일, 9개월여 남았다. 많이 남은 듯하지만, 그렇지 않다. 물밑에서는 이미 지방선거 레이스가 시작됐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는 이재명 정부 집권 1년 만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현재 11(국민의힘):5(더불어민주당)인 광역단체장 지도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 민주당이

  • 25.09.1807:38
    "당장 미국이냐, 중국이냐 택할 필요 없어…EU 판단 보면 된다"⑥
    "당장 미국이냐, 중국이냐 택할 필요 없어…EU 판단 보면 된다"⑥

    미국이 관세를 앞세워 세계화 기반의 자유무역, 다자주의 질서 근간을 흔들고 '상호주의'라는 새로운 원칙을 제시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시각에 휩쓸리기보다는 상호주의 확산 가능성을 살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유럽연합(EU), 일본 등 주요국이 미국과 같은 식의 상호주의 흐름에 편승하지 않으면 세계화 시대의 종언이기보단 '미국만의 이탈'로 봐야 한다는 시각이다. 지만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아시아

  • 25.09.1807:30
    관세 청구서 받아들인 한·일·EU…"멕시코·캐나다는 고관세 어려워"⑤
    관세 청구서 받아들인 한·일·EU…"멕시코·캐나다는 고관세 어려워"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각국을 상대로 관세 청구서를 내미는 가운데 국가별로 다른 셈법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은 유사한 청구서를 받아들였지만 세부 이행 방안을 두고 각각 미국과 씨름을 지속하는 모습이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경제 밀착도를 고려하면 미국의 고율 관세 부과가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중국 역시 고관세로 실질적인 강 대 강 대치가 있기보단 협상 결과 별 성과가 없어서 서로

  • 25.09.1807:26
    트럼프 2기 관세, 충격 넘어 '질서 재편'으로④
    트럼프 2기 관세, 충격 넘어 '질서 재편'으로④

    도널드 트럼프 미국 1기 행정부는 중국을 정면 겨냥한 관세 충격요법으로 다자주의 질서를 흔들었다. 2기는 한발 더 나간다. 국가·품목·공정별로 촘촘한 그리드를 깔아 '상호주의' 원칙을 전면화하며, 사실상 블록형 무역질서를 설계한다. 조 바이든 행정부 시기에 확산된 '경제이슈의 안보화, 상호의존성의 무기화' 담론이 문제의식을 세계에 공유해 준 덕에 트럼프 2기의 관세체제는 일회성 압박이 아니라 '새 규범'으로 자리

  • 25.09.1706:14
    정인교 "탈세계화 아닌 재세계화 과정"③
    정인교 "탈세계화 아닌 재세계화 과정"③

    "우리는 지금 미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무역질서의 형성 과정을 목도하고 있다. 미국을 포함한 세계화가 아닌 미국을 제외한 또 다른 세계화, 즉 재세계화가 진행 중이다." 지난달 20일 서울 강남의 한 회의실에서 만난 정인교 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현재의 글로벌 무역질서에 대해 '재세계화' 형성 과정이라고 진단했다. 전 세계를 타깃으로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2기 행정부의 관세 압박에 미국과 상대국의 자유

  • 25.09.1706:13
    더 빠르고 무차별 관세무기 꺼낸 트럼프…"1기 바탕으로 진화"②
    더 빠르고 무차별 관세무기 꺼낸 트럼프…"1기 바탕으로 진화"②

    "한 국가(미국)가 사실상 모든 국가와의 무역에서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보고 있을 때, 무역 전쟁은 좋은 일이며, 이기기 쉽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2018년 3월) "이번 관세는 예외나 면제는 없다."(트럼프 대통령·2025년 2월) 관세를 무기로 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는 트럼프 1기 행정부를 거쳐 2기 땐 더 빠르고, 강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취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첫 집권 당시 취임 4년 차인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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