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김문수택시운전";$txt="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지난 10월 경기도 오산에서 29번째 민생체험 택시운전에 앞서 차량을 정비하고 있다.";$size="500,570,0";$no="201112020850021967484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수원=이영규 기자]'민생체험 택시'로 2년8개월 동안 경기도내 31개 시ㆍ군을 돌며 주민들과 소통에 나섰던 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가 이번에는 서울지역 민생체험 택시에 도전한다.
김 지사는 2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서울시교통회관에서 서울시 택시기사 면허시험에 응시한다.
김 지사는 지난 2008년 경기도 택시기사 면허시험에 통과했기 때문에 이번 시험에서는 서울시 지리와 교통종사자 관련 법규 등 2개 과목만 치르면 된다.
김 지사가 경기도 '수장'이면서 서울시 택시기사 면허시험에 응시한 데는 남다른 이유가 있다고 한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광역버스 노선연장 및 증차에 대해 도민들의 현장 목소리를 생생히 듣기 위한 것이란 게 경기도의 설명이다.
실제로 지난 10월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계원 의원(한나라ㆍ김포1)이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광역버스 증차와 관련한 서울시와의 협의 내용' 분석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서울시와 협의한 광역버스 노선연장 및 증차 건수는 333건이며 이중 23.1%인 77건만 협의됐다. 나머지 76.9%인 256건은 협의 불발로 '부동의' 처리됐다.
서울시가 이처럼 부동의 처리를 많이 한 이유는 ▲도심 및 도로 혼잡(213건 ▲노선경합(31건) ▲교통 혼잡(12건)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국토이용의 효율성 증대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대책마련에 나서야 할 국토해양부도 이 기간동안 경기도에서 올라온 처리사항에 대해 ▲수정인용(97건) ▲기각(77건) ▲보류(6건) 등 서울시 편을 들어준 것으로 분석됐다.
이처럼 경기도의 서울 광역버스 노선 연장 및 증차가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자,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개선안을 마련해 추후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대중교통 협상에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란 것.
하지만 김 지사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보는 이들도 있다.
경기도지사가 경기도가 아닌 서울시에서 택시기사 면허를 딴 뒤 운전에 나서겠다는 것은 내년 대선을 앞둔 다분히 정치적 행보가 아니냐는 시선이 그 것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에 대해 "김 지사는 명절 때는 복지시설을 찾아 1박을 하며 그들과 소통해왔고, 평상시에도 인력시장 등을 수시로 찾았다"며 "현장에 문제가 있고, 답 또한 그 곳에 있다는 김 지사의 지론에 따라 이번에도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택시운전을 하기로 결정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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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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