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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누설, 토크쇼 PD들이 말하는 생존 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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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누설, 토크쇼 PD들이 말하는 생존 비기 강호동의 잠정 은퇴로 폐지된 MBC <황금어장> ‘무릎 팍 도사’ 또한 시청률 하락세를 보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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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토크쇼는 춘추전국시대다.” MBC <황금어장> ‘라디오 스타’의 박정규 PD의 말이다. 최근 토크쇼들은 절대적 강자 없이, 전반적으로 시청률 하락세다. 10%대(AGB닐슨미디어리서치 전국기준) 중·후반을 꾸준히 지켰던 MBC <놀러와>, KBS <해피투게더3> 등의 시청률은 10%대 초반으로 내려앉았고, 한때 20% 시청률을 돌파했던 SBS <강심장>의 기세도 꺾였다. 한편 KBS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이하 <안녕하세요>)나 <승승장구>,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등 은 여전히 한 자릿수 시청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박정규 PD와 <승승장구>의 박지영 PD, <강심장>의 박상혁 PD, KBS <해피투게더 프렌즈>, <승승장구>를 연출했으며 현재는 jTBC로 이적한 윤현준 PD와 <안녕하세요>의 이예지 PD에게 현재 토크쇼의 위기의 원인과 앞으로의 전망, 각자의 생존 전략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천기누설, 토크쇼 PD들이 말하는 생존 비기

박정규 PD “지금은 춘추전국시대. 특색 있는 토크쇼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위기 원인: 토크쇼들이 비슷해지고 있다는 게 문제다. 출연자와 출연 시기도 큰 차이가 없고, 그래서 풀어내는 이야기도 비슷하다. 이 상황에서는 독특한 색깔을 만들어 내는 것이 승부처다.
미래: 지금은 토크쇼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할만하다. 결국 살아남는 프로그램이 있을 것이다. 토크쇼 자체의 매력이 사라졌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여전히 연예인들은 토크쇼에 출연할 이유가 있을 것이고, 할 얘기가 없어진 것도 아니다. 제작진이 그것을 얼마나 재미있게 끌어내느냐가 문제일 뿐이다.
생존 전략: ‘라디오 스타’의 한 시간 단독 편성은 새로운 변화를 위해 노력할 기회다. MC조합에서부터 형식, 섭외까지 실험을 거듭할 것이다. ‘고품격 노래방’이라는 코너는 ‘내 인생의 노래’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앞에서는 신나게 털고, 뒤에서는 진하게 놀아보자는 거다. 그 과정에서 솔직하고 깊은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 기존 ‘라디오 스타’의 매력은 지키되, 더 호흡이 길고 스토리텔링이 있는 이야기를 끄집어낼 수 있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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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누설, 토크쇼 PD들이 말하는 생존 비기

박지영 PD “좀 더 공격적인 방식으로 출연자의 재해석을 이끌어 내겠다”

위기 원인: 토크쇼가 너무 많다. 월화수목 매일 토크쇼가 방송되고 있고, 지상파 뿐 아니라 케이블에서도 가장 먼저 만드는 게 토크쇼다. 연예 매체도 많아지고, SNS 등이 발전해 이제 연예인의 얘기를 직접 들어본다는 창구로서의 토크쇼의 희소성도 떨어지고 있다.
미래: 유재석, 강호동 같은 확실한 MC는 더 이상 나오기 힘들다. 때문에 프로그램의 신선함으로 차별화 할 수밖에 없다. 한때 집단 토크쇼가 많았다가, 다시 1인 토크쇼가 돌아오고, 출연자가 일반인인 토크쇼도 나오는 등 여러 형식의 토크쇼가 각개전투를 벌이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토크쇼가 일종의 유행 같은 흐름이 있다고는 하지만, 더 이상 하나의 흐름이 토크쇼 전체를 지배하진 못할 거다. 지금의 미디어 환경에서는 획일화된 토크쇼는 살아남기 어렵다.
생존 전략: <승승장구>는 출연자의 인생을 재조명하고, 재해석해 감동을 이끌어낸다는 기본 마인드를 잃지 않는 선에서 좀 더 공격적으로 시청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장치를 만들려고 한다. 탁재훈 씨를 새 MC진에 영입해서 더 경쾌한 분위기를 만들고, 네티즌들의 참여를 통한 새 코너를 만들어 출연자의 매력과 감동이 더 돋보이는 장치를 만드는 변화를 시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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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누설, 토크쇼 PD들이 말하는 생존 비기

박상혁 PD “새로운 형식의 토크쇼가 나오면 또 치고 올라갈 거다”

위기 원인: 심야의 토크쇼가 무척 많은데, 토크쇼들이 서로 비슷하고 차별화가 안 되고 있다. 1인 토크쇼가 새로 나와도 연예인들이 출연하기 편한 형식을 만드는 데 급급하다면 옛날 형식이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
미래: SNS가 발전하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도래해도 토크쇼만의 매력이 있다. 사람들이 힘들게 일하고 퇴근한 뒤 평일 심야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보다는 사람이 살아가는 진솔한 이야기다. 토크쇼는 방송이 처음 생길 때부터 있었던 장르고,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새로운 형식의 토크쇼가 나오면 또 치고 올라갈 거고, 기존 프로그램도 긴장해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생존 전략: 토크 배틀은 <강심장>만의 것이기 때문에 이를 포기할 생각은 없다. 다만 형식을 바꿔가며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많은 이야기를 듣기보다 좀 더 이야기 하나하나에 집중하는 형식으로 바꾸고 있고, 좀 더 다이나믹하고 젊은 느낌을 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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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누설, 토크쇼 PD들이 말하는 생존 비기

윤현준 PD “여러 가지를 접목하는 새로운 토크쇼가 나올 거다”


위기 원인: 토크쇼가 너무 많고, 소스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이야기가 없다. 프로그램마다 이야기를 다루는 방식이 다른데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 식상함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미래: 1년 전과 다르고, 몇 달 전과 다르게 내려가고 있다. 하지만 시청률은 토크쇼 뿐 아니라 지상파가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다. 언제든지 재방송으로도 볼 수 있고, DMB나 IPTV, 혹은 컴퓨터로 다운 받아서 볼 수도 있으니 본방을 꼭 사수해야 할 이유가 사라지고 있다. 앞으로도 그러한 추세는 계속될 거다. 문제는 시청률보다 식상함이라고 생각한다.
생존 전략: 토크쇼가 획일화 되면 다른 욕구가 생기게 되어 있다. KBS <안녕하세요> 같은 일반인 대상 토크쇼가 좋은 예다. 일반인은 이름값이나 파괴력은 떨어지지만 소스가 무한정이다. 그만큼 자리를 잡으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거다. 토크쇼는 계속 발전해 왔고, 변화해 왔다. 여러 가지를 접목하는 새로운 토크쇼가 또 나올 거다. 코미디를 접목하는 토크쇼가 나올 수도 있겠다. 앞으로 더욱 새로운 기획, 색다른 장치 등이 등장할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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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누설, 토크쇼 PD들이 말하는 생존 비기

이예지 PD “시청률에 일희일비하는 한 새로운 토크쇼는 나올 수 없다”


위기 원인: 시청률이라는 면에서만 보면 전체적으로 내려가고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젊은 층의 피드백은 시청률과 별개로 움직이고 있다. 시청률 자체가 중장년층의 수치 같다. 우리도 시청률이라는 수치에 일희일비하지만 시청률에 끌려가는 한 새로운 형식과 명확한 기획이 나올 수 없다. 좀 더 다양한 반응을 엿볼 수 있는 잣대가 나왔으면 좋겠다.
미래: 오프라 윈프리 쇼 같은 미국식 토크쇼가 나왔으면 좋겠다. 우리는 MC 자원의 한계나 시청자 정서 상 어려울 수도 있지만 사회적인 메시지도 던질 수 있고, 여론을 만들어 낼 수도 있는 토크쇼가 이제는 나올 때가 됐다. MBC <이문세의 오아시스>나 KBS <박중훈 쇼> 등에서 조금씩 그런 토크쇼를 시도해 보려고 했었는데, 아쉽게도 오래 가지 못했다. 기회가 닿으면 그런 토크쇼를 시도해보고 싶다.
생존 전략: <안녕하세요>는 인터넷으로 사연 신청을 받아 검토한 후 출연자를 결정한다. 지금은 이 시스템을 더 탄탄히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지만, 어떤 한계를 두기보다는 좀 더 다양하고 많은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틀을 만들려 한다. 문턱이 낮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골 농촌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처럼 세대나 계급에 상관없이 누구나 사연을 신청할 수 있고, 재밌게 방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게 목표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김명현 기자 eighteen@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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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6.1811:30
    대기업도 금융사도…여성 평균연봉, 여전히 남성 70% 수준
    대기업도 금융사도…여성 평균연봉, 여전히 남성 70% 수준

    근속연수와 연봉은 특정 기업의 양성평등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지표다. 그러나 한국은 주요 선진국 가운데에서도 성별 임금 격차가 가장 크다. 고연봉·좋은 처우로 대표되는 대기업조차 예외는 아니다. 양성평등지수 조사 대상인 100대 기업과 37개 금융사에서 여성 평균 연봉은 남성의 70% 수준에 그쳤다. 100대 기업 여성 평균연봉 7400만원…'연봉킹' SK텔레콤지난해 말 기준 국내 매출 상위 100대 기업의 여성

  • 25.06.1811:30
    뿌리 깊은 '채용 성차별' 인식…블라인드 방식 등 변화 시동
    뿌리 깊은 '채용 성차별' 인식…블라인드 방식 등 변화 시동

    기업의 양성평등은 채용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는 특정 성별을 우대하자는 의미가 아니라, 성별에 관계없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실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자는 취지다. 성평등 채용은 인사 과정의 공정성과 다양성을 높이는 가장 기초적인 출발점이다. 여성가족부와 경제단체들이 공동 발간한 '성평등 일자리, 차별 없는 채용이 만듭니다' 안내서에 따르면, 성평등 채용이란 채용 전 과정에서 합리적 이유 없이 성별을 채용

  • 25.06.1811:30
    한국, 성별 임금 격차 OECD 1위…"공시 의무화" 목소리도
    한국, 성별 임금 격차 OECD 1위…"공시 의무화" 목소리도

    한국의 성별 임금 격차는 고질적인 문제로 꼽힌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매년 회원국의 성별 임금 격차를 비교하는데, 한국은 1996년 가입 이후 매번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기준 한국의 성별 임금 격차는 29.3%로 2위인 일본(22%)과도 큰 차이를 보였다. OECD 평균은 11.3%, 유럽연합(EU) 27개국 평균은 9.4% 수준이다. 한국과 일본을 제외하면 임금 격차가 20%를 넘는 국가가 없다. 성별 임금 격차가 발생하는 배경은 다양

  • 25.06.1711:30
    "남자들도 무조건 쉬어라" 하는 회사도 있다는데…공시 의무에 '男육휴' 확산 기대
    "남자들도 무조건 쉬어라" 하는 회사도 있다는데…공시 의무에 '男육휴' 확산 기대

    국내 상장사는 매년 '사업보고서'를 통해 경영 전반을 결산한다. 사업 개요부터 재무 상태, 지배구조, 이사회 구성, 임직원 현황 등을 아우른다. 특히 투자자와 이해관계자에게 기업의 성과와 방향성을 전달하는 중요한 자료다. 올해 초 공시된 2024년도 사업보고서부터는 새로운 항목이 추가됐다. 육아지원제도 및 유연근무제도 사용 현황이다. 저출생 문제 대응과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해 11월 기업공시 서식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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