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무릎 팍 도사’가 떠난 1인 토크쇼는 어디로

시계아이콘02분 23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무릎 팍 도사’가 떠난 1인 토크쇼는 어디로
AD


MBC <황금어장> ‘무릎 팍 도사’가 종영하고 첫 주가 지났다. 그 사이 <황금어장>은 ‘라디오 스타’로 단독 편성됐고 19일 첫 방송을 내보냈다. 길어진 ‘라디오 스타’에 대한 다양한 반응도 나오고 있지만, ‘무릎 팍 도사’의 부재에 대한 아쉬움도 여전하다. ‘무릎 팍 도사’처럼 단독 게스트를 놓고 궁금한 점들이나 그들의 인생사를 ‘팍팍!’보여주는 프로그램은 다시 나오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무릎 팍 도사’ 자체가 토크쇼의 흐름을 역행하며 나온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집단 토크쇼 홍수에서 등장한 ‘무릎 팍 도사’


‘무릎 팍 도사’가 떠난 1인 토크쇼는 어디로


‘무릎 팍 도사’ 이전, 1인 토크쇼는 한동안 토크쇼의 주류가 아니었다. 1989년 KBS <자니윤 쇼> 이후 SBS <주병진 쇼>, <이승연의 세이세이세이> 등이 인기를 얻던 시절도 있었지만 2000년대에는 SBS <야심만만>, MBC <놀러와> 등 집단 토크쇼가 대세였다. 매체 수가 늘어나면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톱스타가 굳이 1인 토크쇼에 나올 필요가 줄어들었고, 설령 나온다 해도 인터넷으로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나오는 상황에서 어지간한 내용으로는 시청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어려웠다. <야심만만>부터 ‘라디오스타’까지 MC와 게스트의 조합이 중요한 집단 토크쇼가 등장한 이유다.

‘무릎 팍 도사’는 이 지점을 파고 들었다. 강호동이 ‘도사’ 콘셉트로 나서 누구에게,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고, 초반에 최민수, 신해철, 싸이 등 말 많고 탈 많은 게스트를 초대해 민감한 부분들을 건드리며 논란과 화제의 토크쇼로 자리잡았다. 게스트 입장에서 ‘무릎 팍 도사’에 출연하는 것이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잘 이용할 경우 이미지를 확실히 개선할 수 있는 무대가 된 것이다. 제대 후 ‘무릎 팍 도사’를 통해 자신과 관련된 루머와 안티들에 대해 심정을 털어놓으며 대중에게 위로를 받은 문희준이 대표적인 예다. 또한 어느 시점부터 발레리나 강수진, 산악인 엄홍길, 소설가 이외수 등 연예인이 아닌 사회 저명 인사들을 초대해 교양과 예능을 절묘하게 결합하면서 게스트에게는 인지도를, 시청자에게는 그들의 인생과 생각을 쉽게 전달하며 전분야의 유명인들이 계속 나올 수 있는 길을 찾았다. 시골의사 박경철이 ‘무릎 팍 도사’ 마지막 방송에서 출연 이후 자신에게 생긴 변화를 이야기한 것은 이런 ‘무릎 팍 도사’만의 힘 때문이었다.

‘무릎 팍 도사’ 그 다음은 무엇일까


‘무릎 팍 도사’가 떠난 1인 토크쇼는 어디로


그래서, ‘무릎 팍 도사’를 잇는 1인 토크쇼가 가능할 것인가의 문제는 단지 1인 토크쇼라는 형식의 문제가 아니다. 굳이 위험부담을 안고 토크쇼에 출연할 이유가 없는 유명인들에게는 이미지 개선이나 인지도 상승이라는 확실한 선물을 줄 수 있어야 하고, 시청자들에게는 한 사람의 인생을 재미있고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게 하는 예능적 재미가 뒤따라야 한다. KBS <승승장구>와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이하 <힐링캠프>)가 ‘무릎 팍 도사’의 종영 후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받는 이유다. 이에 대해 <승승장구> 박지영 PD는 “시청자들이 스타 이야기를 듣고 싶은 이유 중 하나가 희망과 감동을 얻기 위해서다. 한 사람이 잘 될 수밖에 없던 매력 포인트를 잡아내고 재조명 하는 걸 중심으로 기획한다. 눈길을 사로잡는 특징(hook)을 잡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스트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전달 방식에 대한 고민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셈이다.


또한 <힐링캠프>의 최영인 PD는 “게스트가 주도적으로 하고 싶은 말을 다 하고 가게끔 노력한다. 게스트에 따라 장소를 바꾸는 것도 그런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다. 게스트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꺼내 시청자와 공감할 수 있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1인 토크쇼에서는 게스트의 이야기를 끄집어내는 것부터가 만만치않은 일인 것이다. 게스트와 기싸움을 펼치며 말을 끄집어내는 강호동의 능수능란한 진행과 적절하게 치고 빠지는 ‘무릎 팍 도사’가 앞서 나갔던 이유이기도 하다. 최영인 PD는 “같은 게스트라도 새로운 이야기를 얻어내는 것이 가장 어렵다”는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이미 인터넷 등을 통해 게스트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퍼져 있는 상황에서 ‘무릎 팍 도사’와는 또다른 방식으로 더 깊은 이야기를 끌어내기는 쉽지 않다. 한 명의 스타를 집중적으로 파헤치면서 시청자의 시선을 붙잡아두는 건 1인 토크쇼의 장점이지만, 자칫하면 이미 아는 이야기를 길게 반복하는 토크쇼로 머물 수도 있다.


<승승장구>에 출연한 김동건 아나운서는 “1967년 시작한 <스타와 함께> 경우, 최무룡, 김지미, 신영균 등 당대 최고 스타가 출연한 인기 프로그램이었지만 더 이상 스타가 없어서 30회 만에 종영했다”고 말했다. 방송사의 위치가 절대적이었던 그 시절에도 유명인을 초대해야 하는 1인 토크쇼는 쉽지 않은 포맷이었던 셈이다. 어쩌면 ‘무릎 팍 도사’는 강호동이라는 강력한 MC와 연출자의 기획력, 유세윤과 올라이즈밴드등 다른 출연진의 궁합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 예외적인 경우일 수도 있다. ‘무릎 팍 도사’가 사라진 지금, 1인 토크쇼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유명인들은 이제 어떤 토크쇼를 선택할까. 인생상담이든 이미지 개선이든 ‘무릎 팍 도사’처럼 그들이 원하는 것을 ‘팍팍’ 해결해줄 1인 토크쇼가 다시 나올지 궁금하다.


10 아시아 글. 한여울 기자 sixtee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