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미 FTA 비준안이 미국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주요 대미 수출품이 겹치고 있는 일본에 비상이 걸렸다.
16일 코트라에 따르면 한미 FTA 발효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일본 주요 언론들은 일제히 위기감을 표시했다. 일본은 자동차와 전자기기 등 대부분 주력산업분야가 한국과 겹치기 때문이다. 주요 수출국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일본 현지에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가장 큰 타격은 한국과 일본의 최대 격전 분야인 자동차 분야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FTA가 발효 후 관세가 철폐되게 되면 승용차, 트럭, 부품 등에서 관세의 격차가 나타나 일본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에서 한국차와 일본차의 소비층은 상당 부분 겹친다.
코트라 관계자는 "최근 일본의 완성차 메이커들은 엔고와 전력부족 등으로 부품의 해외조달과 해외생산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라며 "한국과의 경쟁에서 밀릴 수 있는 요인이 하나 더 늘었다는 위기의식이 자동차 산업 전반에 팽배하다"고 밝혔다.
일본은 TPP 체결에 집중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TPP(환태평양동반자경제협정)는 미국, 호주, 일본, 뉴질랜드, 싱가포르, 브루나이, 페루,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태평양 지역 9개 국가들이 모여 지난 2005년에 체결한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이다.
현재까지 한국과 일본의 전체 무역액 중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와의 거래 비중은 각각 35.6%(미국 포함)와 17.6%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TPP가 체결되게 되면 일본 무역 거래액 중 자유무역협정 국가와의 거래 비중을 크게 늘려 한국과의 차이를 좁힐 수 있기 때문에 일본은 TPP 교섭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하지만 농업계를 비롯한 국내의 반대여론과 외국 여러 국가들과 협상을 해야 한다는 부담 때문에 수년내 처리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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