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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의 이유 있는 '外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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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볼 수 없었던 신차
현대차의 역발상


현대차그룹의 이유 있는 '外道' 연말 출시 예정인 기아차 탐(TAMㆍ프로젝트명) 스파이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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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MK 외도(外道)가 잦아졌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새로운 개념을 입힌 제품 개발과 출시를 즐기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전통적인 세그먼트(소ㆍ중ㆍ대형)의 대표 차종(모닝ㆍ아반떼ㆍ쏘나타ㆍ그랜저)을 넘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신차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어서다. 올해 들어서만 명품 프라다와 결합한 제네시스 한정판과 문짝이 세 개 달려 '요괴차'로 통하는 벨로스터, 최근 출시한 중형 왜건 i40에 이어 연말 박스 모양의 탐(TAMㆍ프로젝트 명)까지 독특한 차량을 줄줄이 내놓고 있다.

3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지난 2000년 이후 올해까지 출시됐거나 예정인 현대ㆍ기아차 신차(부분 변경 제외)는 총 48개다. 현대차가 26개로 기아차(22개)보다 4종류 더 많다.

현대차그룹의 이유 있는 '外道' 현대차 i40


아반떼와 클릭, 싼타페 등을 만들던 현대차가 새로운 세그먼트에 도전한 것은 2007년경이다. 당시 '해치백의 무덤'으로 불리던 국내 시장에 i30를 선보이면서 신선한 충격을 던졌다. 이후 현대차의 외도는 매년 강도를 더 해 쿠페(제네시스)에 도전했고 하이브리드(아반떼 HEV)에 이어 올해에는 벨로스터와 쏘나타 HEV, 제네시스 프라다, i40에 이르렀다.


기아차는 2008년 첫 선을 보인 쏘울이 시초 격이다. 옵티마와 프라이드, 모닝, 스포티지 등 기아차 특유의 디자인을 찾을 수 없었던 쏘울은 눈길을 사로잡기 충분하다는 평을 얻었다. 기아차는 이후 포르테 HEV와 K5 HEV를 출시했고 올 연말에는 '야심작' TAM을 선보이기 위해 막바지 점검 중이다. 정몽구 회장이 직접 시연을 하는 등 관심이 지대한 신제품이기도 하다.

현대차그룹의 이유 있는 '外道' 현대차 벨로스터


자동차 전문가들은 현대ㆍ기아차가 새로운 시도를 강화하는 데 대해 '투 트랙' 전략의 일환이라고 분석한다. 수익을 보장하는 대표 차종과 이미지 제고를 위한 곁가지 차량을 함께 개발하는 추세가 짙어졌다는 것이다. 이는 엔진을 비롯한 자동차의 핵심인 파워트레인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면서 비롯됐다는 게 일반적인 견해다.


현대차그룹 고위 관계자는 "대다수 시장에 빅3의 법칙이 존재하는 것처럼 글로벌 시장에서 5강에 안착한 현대ㆍ기아차의 판매 실적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도를 할 여력이 생긴 것"이라고 전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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