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노조 집행부 선거 전에 협상 마무리 해야" 주장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극적 합의냐, 장기화냐.'
기아차 임금협상이 '극적인 재합의'와 '장기 협상'이라는 갈림길을 만났다.
이 회사 노사는 11일 오후 3시 소하리 공장에서 재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노조는 이날 협상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투쟁 수순에 돌입하겠다고 밝혀, 이날 협상 여하에 따라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달 22일 임금협상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으나 같은 달 27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46.8%의 찬성률로 부결됐다.
갈림길의 최대 변수는 다음달로 예정돼 있는 노조 집행부 선거다. 기아차에 따르면 현 21대 노조 집행부의 임기가 다음달 말 마무리되는데, 그 전에 후임 집행부 선출을 준비해야 한다.
사측은 노사가 서둘러 합의하지 못할 경우 임금협상이 새로운 집행부가 구성되는 선거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이다.
기아차 사측은 "노조 집행부 선거가 시작되면 협상은 잠정중단된다"면서 "새 집행부가 들어서면 기아차 노사는 임금협상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2009년에도 기아차 노조는 8월 25일 임금협상을 중단하고 선거 체제로 전환했으며, 12월에 들어서야 교섭을 재개했다. 결국 기아차는 해를 넘기는 교섭 끝에 지난해 1월에야 협상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교섭기간도 역대 최장인 250일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협상 장기화에 따른 유무형의 피해도 우려하는 모습이다. 특히 파업에 따른 손실 발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측은 파업 발생시 조합원들이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막대한 임금 손실을 입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무분규를 전제로 한 무상주 역시 전혀 받지 못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2009년 이 회사 노조는 19차례의 파업으로 생산직 1인당 167만원의 임금 손실을 감수해야 했으며, 회사도 6만여대의 생산차질과 1조원의 매출 손실을 입기도 했다.
사측은 이와 함께 올해 협상의 가장 큰 걸림돌이 노조 계파간 갈등이라고 분석하고 협력을 당부했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찬반투표에서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것도 선거를 의식한 반대 계파들의 선명성 경쟁 때문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고 언급했다.
집행부 반대계파가 차기 집행부 선거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잠정합의안에 대해 부결운동을 벌여온 결과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하루 빨리 협상을 마무리하고 생산에 매진하는 게 공생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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