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JIFF+10] 마스터 클래스│“중요한 걸 중요하게 보이게 하는 것이 촬영감독의 역할”

시계아이콘02분 10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JIFF+10] 마스터 클래스│“중요한 걸 중요하게 보이게 하는 것이 촬영감독의 역할”
AD


보통 한 영화는 감독과 배우의 이름으로 기억되지만, 사실 어두운 극장에서 관객들이 눈을 마주하고 있는 자는 바로 촬영감독이다. 그들의 눈은 영화의 마지막 창이자 관객과 소통하는 가장 은밀한 통로다. 클레어 드니, 노엘 버치를 잇는 제 12회 전주국제영화제의 마지막 ‘마스터’는 바로 촬영감독 김우형이다. 5월 3일 <만추>의 상영 후 영화평론가 김영진과 함께 진행된 마스터 클래스에서는 “초등학교 졸업식 때 형이 필름카메라로 찍어준 영상을 보고 한 순간에 카메라에 빨려 들어갔다”는 첫 경험의 고백부터 대학동아리를 거쳐 런던필름스쿨에 입학하기까지, 1997년 장선우 감독의 <나쁜 영화> 메이킹 필름에서 시작해 <거짓말>, <해피엔드>, <바람난 가족>, <그 때 그 사람들>, <파주> 최근작 <만추>에 이르기까지의 작업과정에 대한, 과장 없는 그러나 잔잔한 유머를 곁들인 이야기가 2시간 넘게 이어졌다. 여기 대한민국 모든 감독들이 꿈의 촬영감독, 김우형 ‘마스터’의 비밀노트를 살짝 공개한다.

배우와 감독, 촬영 감독과 스태프들의 신뢰는 며칠 밤 술 먹고 으쌰으쌰 팀워크를 다진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매일 매일 작업하는 모니터로 확인되는 것이다. 한 장면, 한 장면이 모두가 원하던 대로 제대로 찍혔다는 것이 확인 될 때, 배우도 감독도 우리도 서로를 믿고 자신의 일에 충실할 수 있는 것이다


필름과 디지털의 미래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논의들이 오갔다. 이제 그 장단점, 기술적인 데이터를 비교하는 건 의미가 없다. 사실 흑백에서 칼라, 무성에서 유성으로 변화했던 순간들과 비교해본다면 별로 큰 변화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영화들에는 촬영의 조건과 상황이란 게 있다. 그런 고려 없는 포맷선택은 불가능한 거다. 클로즈업은 클로즈업이고, 풀 샷은 풀 샷이다. 그게 디지털이건, 필름이건 혹은 16mm건 촬영감독은 똑같은 태도로 일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누군가는 나를 ‘촬영기사’ 혹은 ‘촬영감독’ 어떤 감독은 우형아, 라고 부르기도 한다. 미국 스태프들은 DP(Director of Photography)혹은 시네마토그래퍼(Cinematographer)라고 부르기도 하고. 그런데 뭐라고 불리던 간에 나는 똑같은 방식으로 소통했고 똑같이 일한다. DP가 아닐 때는 그럼 조명을 소홀히 할 것인가? 그건 잘못된 논의라는 생각이다. 그저 부르는 이름의 차이일 뿐이다.


감독과 촬영감독 사이에 시나리오는 꼭 필요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배우와 제작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현존하기 위한 최선의 수단이랄까. 사실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의 차이도,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의 차이도 있으니까 중간에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진짜 원하는 것을 알아내려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영화를 함께 보면서 톤과 느낌을 서로 찾아가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촬영감독은 결정하는 사람이 아니다. 대신 많은 제안을 하는 사람이다. 그 제안이 받아들여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거다. 감독과 어느 정도 싱크가 맞아지기 시작하면 마음껏 제안을 하고 제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거다. 하지만 오히려 요즘 들어 제일 신경 쓰는 건 현장이다. 2시간의 완성된 결과물은 감독이 가져가는 거고, 스태프들에게는 2, 3달의 현장이 삶이니까 그 현장이 즐겁고 활기차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감독과 촬영감독의 좋은 관계보다 중요한 일이라는 생각이다


어느 날엔 ‘행복한 사고’ (happy accident)가 찾아오기도 한다. 갑자기 구름이 사라지고 태양이 빛나거나, 실수로 넘어진 순간이 절묘하게 아름다웠다던가 하는 식으로 결코 계획하고 통제될 수 없는 절묘한, 한 영화에 한번 생길까 말까하는 순간. 어떻게 보면 기술적으로 살짝 어긋나는 예상치 않은 아름다운 순간은 기술의 영역을 뛰어넘는 행운 같은 것이다


촬영감독은 기술자인가 예술가인가? 나는 둘 다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예술가가 먼저 될 수는 없다. 기술적인 성취를 통해 결국 예술적인 성취에 다다를 수는 있는 거다. 아름다운 순간은 찍고 싶다고 찍을 수 있는 건 아니다. 기술을 먼저 익히고 그리고 이후에는 그 기술에 휘둘리지 않는 게 중요하다. 움직이는 영상을 정지시켜놓고 한 장면만 본다면 예쁘게 찍을 수 있다. 하지만 그건 한 순간에 지나지 않는다. 정말 공들여 찍은 장면은 멈춰서 보면 모두 다 아름답다. 하지만 그것이 플레이되는 순간, 그 조명과 포커스와 빛은 사라진다. 오로지 배우의 퍼포먼스만 보인다. 탕 웨이의 클로즈업이 얼마나 아름답게 찍혔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앞과 뒤에 어떤 컷이 붙어있는가가 더 중요한 것이다. 앞과 뒤의 흐름, 이 거대한 화면에서 어디를 바라볼 것이냐는 것을 결정해주는 것, 중요한 걸 중요하게 보이게 하는 것이야말로 촬영감독의 진짜 역할인 것이다”


10 아시아 글. 전주=백은하 기자 one@
10 아시아 사진. 전주=이진혁 eleve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1606:40
     ⑥ 생존과 직결되는 복지 문제로 챙겨야…"진단체계 만들고 부처 간 연계 필요"
    ⑥ 생존과 직결되는 복지 문제로 챙겨야…"진단체계 만들고 부처 간 연계 필요"

    편집자주'장보기'를 어렵다고 느낀 적 있나요? 필요한 식품은 언제든 온·오프라인으로 살 수 있는 시대에 상상조차 불가능한 일이지만 대한민국에는 걸어서 갈 슈퍼도 없고, 배달조차 오지 않아 먹거리를 구하기 어려운 지역이 있습니다. 사막에서 오아시스 찾기처럼 음식을 살 수 없는 이곳을 '식품사막'이라 부릅니다. 식품사막은 고령화, 지방소멸, 정보격차 등으로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장보기라는 일상의 불편함이 어떤

  • 25.12.1606:30
    "케첩은 알아도 토마토는 본 적 없다"는 美…일본은 달걀 아닌 "회·초밥이 왔어요"⑤
    "케첩은 알아도 토마토는 본 적 없다"는 美…일본은 달걀 아닌 "회·초밥이 왔어요"⑤

    편집자주'장보기'를 어렵다고 느낀 적 있나요? 필요한 식품은 언제든 온·오프라인으로 살 수 있는 시대에 상상조차 불가능한 일이지만 대한민국에는 걸어서 갈 슈퍼도 없고, 배달조차 오지 않아 먹거리를 구하기 어려운 지역이 있습니다. 사막에서 오아시스 찾기처럼 음식을 살 수 없는 이곳을 '식품사막'이라 부릅니다. 식품사막은 고령화, 지방소멸, 정보격차 등으로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장보기라는 일상의 불편함이 어떤

  • 25.12.1406:30
     ④ 이동식 마트는 적자…지원 조례는 전국 4곳 뿐
    ④ 이동식 마트는 적자…지원 조례는 전국 4곳 뿐

    편집자주'장보기'를 어렵다고 느낀 적 있나요? 필요한 식품은 언제든 온·오프라인으로 살 수 있는 시대에 상상조차 불가능한 일이지만 대한민국에는 걸어서 갈 슈퍼도 없고, 배달조차 오지 않아 먹거리를 구하기 어려운 지역이 있습니다. 사막에서 오아시스 찾기처럼 음식을 살 수 없는 이곳을 '식품사막'이라 부릅니다. 식품사막은 고령화, 지방소멸, 정보격차 등으로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장보기라는 일상의 불편함이 어떤

  • 25.12.1306:30
    "창고에 쟁여놔야 마음이 편해요"…목숨 건 장보기 해결하는 이동식 마트 ③
    "창고에 쟁여놔야 마음이 편해요"…목숨 건 장보기 해결하는 이동식 마트 ③

    편집자주'장보기'를 어렵다고 느낀 적 있나요? 필요한 식품은 언제든 온·오프라인으로 살 수 있는 시대에 상상조차 불가능한 일이지만 대한민국에는 걸어서 갈 슈퍼도 없고, 배달조차 오지 않아 먹거리를 구하기 어려운 지역이 있습니다. 사막에서 오아시스 찾기처럼 음식을 살 수 없는 이곳을 '식품사막'이라 부릅니다. 식품사막은 고령화, 지방소멸, 정보격차 등으로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장보기라는 일상의 불편함이 어떤

  • 25.12.1206:40
    "새벽배송은 사치, 배달이라도 됐으면"…젊은 사람 떠나자 냉장고가 '텅' 비었다 ②
    "새벽배송은 사치, 배달이라도 됐으면"…젊은 사람 떠나자 냉장고가 '텅' 비었다 ②

    편집자주'장보기'를 어렵다고 느낀 적 있나요? 필요한 식품은 언제든 온·오프라인으로 살 수 있는 시대에 상상조차 불가능한 일이지만 대한민국에는 걸어서 갈 슈퍼도 없고, 배달조차 오지 않아 먹거리를 구하기 어려운 지역이 있습니다. 사막에서 오아시스 찾기처럼 음식을 살 수 없는 이곳을 '식품사막'이라 부릅니다. 식품사막은 고령화, 지방소멸, 정보격차 등으로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장보기라는 일상의 불편함이 어떤

  • 25.12.1510:17
    "눈에 띄게 달라졌다" 36억 투입해 '자동화·자원화' 확 달라진 도축장⑤
    "눈에 띄게 달라졌다" 36억 투입해 '자동화·자원화' 확 달라진 도축장⑤

    정부가 추진해 온 자유무역협정(FTA) 국내보완대책이 도축·가공 현장의 체질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 부산·경남권의 핵심 거점인 부경양돈협동조합 통합부경축산물공판장과 대전·충남권의 대전충남양돈농협 산하 포크빌축산물공판장은 시설 현대화를 통해 생산성과 위생, 환경 성과를 동시에 끌어올리며 국내 축산물 경쟁력 강화의 실증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수입 축산물과의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공판장의 역할이 단순

  • 25.12.1209:58
    '똥값의 역전'…70억 투입하자 악취 나던 분뇨가 돈이 됐다 ④
    '똥값의 역전'…70억 투입하자 악취 나던 분뇨가 돈이 됐다 ④

    정부가 추진해 온 자유무역협정(FTA) 국내보완대책이 제주 축산 현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제주 한라산바이오는 그 대표적인 사례로, 가축분뇨를 재생에너지와 비료로 전환하며 지역 축산업의 환경 기반을 바꾼 시설로 꼽힌다. 제주에서는 약 55만~60만마리의 돼지가 사육되며 하루 2500t 가까운 분뇨가 발생하는데, 한라산바이오는 이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자원화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분뇨가

  • 25.12.1108:51
    멀쩡한 사과 보더니 "이건 썩은 거예요" 장담…진짜 잘라보니 '휘둥그레' 비결은?③
    멀쩡한 사과 보더니 "이건 썩은 거예요" 장담…진짜 잘라보니 '휘둥그레' 비결은?③

    "자유무역협정(FTA) 국내 보완대책을 통해 설립된 '충주 거점 산지유통센터(APC)'는 단양과 제천, 음성, 괴산 등 충북 북부권에 위치한 농가 650곳에서 생산한 사과를 세척·선별·포장·출하하는 과실 전문 APC입니다. 생산단계부터 관리하고 사과 브랜드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저온저장고와 선별기 등을 통해 비용을 줄여 농가엔 더 큰 수익을, 소비자들에겐 품질 좋은 사과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25.12.1010:18
    고품질 韓 조사료 키워 사료비·수입의존도↓ ②
    고품질 韓 조사료 키워 사료비·수입의존도↓ ②

    59개 국가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축산농가의 부담을 줄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국내보완대책 가운데 하나가 '조사료생산기반확충 사업'이다. 조사료는 볏짚이나 목초 등 거친 섬유질 위주의 사료로, 이 사업을 통해 국산 조사료의 생산·유통·가공 기반을 갖춘 지역 단위 가공·유통센터가 확충되면서 국산 조사료 품질과 시장 신뢰도가 눈에 띄게 개선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북 김제에 위치한 전주김제

  • 25.12.0909:11
    "1인당 3500만원까지 받는다"…'직접 지원'한다는 FTA국내보완책①
    "1인당 3500만원까지 받는다"…'직접 지원'한다는 FTA국내보완책①

    올해 3분기 기준 한국은 22개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통해 59개 국가와 FTA를 활용한 무역에 나서고 있다. 한국의 첫 FTA인 한-칠레 FTA가 발효된 2004년 4월 이후 약 21년 5개월 만의 성과다. 정부는 현재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85% 수준인 FTA 네트워크를 글로벌 1위인 90%까지 더 넓고 촘촘하게 확충할 방침이다. FTA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한국의 수출 시장이 넓어진 만큼 수출액도 2004년 2538억달러에서 2024년 6836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