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12년부터 전기車 등 그린카 구입시 최대 310만원 세제혜택 추진

시계아이콘01분 06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오는 2012년부터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을 일반인이 구입할 경우 기존 하이브리드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최대 310만원의 세제혜택이 이뤄질 전망이다. 전기차에 대한 세제지원은 당초 예정보다 1년 앞당겨 2012년부터 추진되고 감면혜택은 물론 보너스와 부담금제도, 보조금 등 다양한 인센티브 지원이 마련된다.


정부는 6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제10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세계 4강 도약을 위한 그린카산업 발전전략 및 과제'를 발표했다. 지식경제부와 환경부, 국토해양부, 녹색성장위원회 등이 마련한 대책에 따르면 당초 2015년 국내 그린카 130만대 보급을 위해 2012년부터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드리드 등 그린카 차종에 대해서는 개별소비세와 교육세(130만원), 취등록세(140만원), 공채매입(200만원) 등에서 최대 310만원의 세금을 깎아주기로 했다. 공공기관의 전기차 구입시에는 가솔린차량과의 가격차의 50%까지 최대 2000만원 한도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키로 했다. 일반인이 전기차를 구매하는 데 대한 지원은 2012년으로 1년 앞당겨 검토한 뒤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클린디젤차량은 유로-6 기준을 총족하는 중소형버스 등을 구입할 경우 가솔린차와 가격차이 전액지급을 검토하고, 유로-3 기준을 미총족하는 차량은 후처리장치 장착 시 보조금을 지원키로 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하이브리드차에 준해 개소세 면제 등을 지원하고, 연료전지차는 개발동향과 보너스-부담금 제도의 도입 등을 고려해 세제 및 보조금을 지원키로 했다.


그린카 운행의 핵심인 충전인프라에 대해서는 2020년까지 전기충전기 135만1300기, 수소충전기 168개소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충전소 설치보조금 융자를 지원키로 했다.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해 LPG 충전소와 그린벨트내에도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긴급충전서비스는 2014년까지 정류소에서 배터리 교환, 급속충전이 가능한 '정류소 충전시스템'과 주행 중 방전 등 돌발상황에 충전하는 '이동식 긴급충전 시스템' 을 개발할 예정이다.


정부는 그린카 차종별로 향후 5년간 그린카 양산로드맵을 제시하여 자동차업계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 자동차업계는 그린카분야에 최근 5년간(2006∼2010) 1조3000억원을 투자해왔으나 향후 5년간(2011∼2015)간 3조1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양산시기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2012년, 연료전지차는 2015년, 유로-6 기준을 만족하는 클린디젤버스는 2015년에 양산할 계획이다. 정부는 기술개발이 시급한 그린카 8대 주요부품을 지정해 내년부터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같은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오는 2015년 그린카 국내생산은 120만대, 해외수출은 90만대를 달성하고 이 기간에 국내 그린카 시장은 자동차시장의 21%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