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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 '사재기' 재연..판매량 2~3배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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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의 협조 요청에도 불구, 윈저·킹덤 등 주요 위스키들 불티나게 판매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국세청의 위스키 사재기에 대한 '워닝'(경고)도 역부족이었다.


7월 '임페리얼'에 이어 8월에도 '윈저'와 '킹덤' 사재기가 기승을 부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두 제품은 8월 한달동안에만 판매량이 전월보다 2배 가량 증가했다. 9월 가격 인상을 앞두고 주류 도매상들이 사전 물량확보에 나섰기 때문이다. 특히 국세청이 지난 7월 임페리얼 사재기로 위스키 업체에 경고를 준 상태에서 다시 이같은 현상이 재연되자, 당국의 관리에 '구멍'이 뚫린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오는 10월부터 시행되는 주류정보시스템(RFID)이 사재기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RFID시행을 앞두고 추적이 안되는 위스키를 사두려는 도매상이 급증하면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는 것.


◆'사재기 기승'..판매량 급증=윈저는 8월 한달동안 총 13만6560상자가 팔렸다. 7월의 6만2524상자보다 2배이상 증가한 것이다. 이는 8월 비수기를 감안하면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디아지오코리아가 9월부터 윈저 가격을 3.9% 인상하겠다고 발표한 게 영향을 미쳤다. 킹덤 역시 1만3920상자가 나갔다. 전달 7577상자보다 2배 가량이 많다. 이 제품 역시 이달 1일부터 가격이 3.5% 올랐다.

이에 앞서 7월에는 임페리얼이 13만8175상자나 팔려나갔다. 이는 6월의 4만9854상자보다 3배가량 많은 것이다. 임페리얼 역시 8월부터 3.5%가량 가격 인상이 예고돼 있었다.


특히 이번 사재기 과정에서 국세청의 '워닝'도 전혀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국세청은 지난 8월초 임페리얼 사재기 재연후 업계에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하지만 8월 한달동안 위스키 업체들의 판매량은 월 평균치를 2~3배 초과했다. 국세청의 경고가 업체에 '침투'되지 않은 것이다.


◆RFID가 가격인상의 '주범'?=7월과 8월 윈저, 임페리얼, 킹덤 등 국내 주요 위스키들의 가격이 인상된 것을 두고 RFID에서 원인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RFID 시행을 앞두고 위스키 업체들이 원가 부담을 고려해 미리 가격인상에 나섰다는 것. 이같은 가격인상이 주류 도매상들의 사재기로 이어졌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또 일각에서는 10월부터 RFID가 시행될 경우 주류 한 병까지도 이력추적이 가능해, 이에 불안을 느낀 주류 도매상들이 제도 시행에 앞서 사전 매집에 나서면서 사재기가 횡행했다는 지적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RFID 시행은 건전한 주류문화 정착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이지만 이 제도 도입으로 위스키 업체에는 원가부담이 생기고, 주류도매상 역시 무자료 거래 자체가 원천 봉쇄돼 최근 잇따른 사재기가 재연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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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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