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술과 기존 IT 기술을 융합해 디스플레이의 신 시장을 창출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5일 ‘활용도를 높이는 디스플레이 기기’라는 보고서를 통해 디스플레이 산업이 인터페이스 확장, 활용처 확대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치호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디스플레이 산업이 브라운관(CRT) 수요를 대체하면서 대형화 고성능화로 성장해왔지만 선진시장의 TV와 PC 보급률이 상승하면서 수요 증가가 잦아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디스플레이의 대형화 추세가 둔화되고 디스플레이의 가격도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디스플레이 산업의 규모도 축소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환경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자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디스플레이산업의 발전경로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기능향상 위주의 기존 발전 경로에서 벗어났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인터페이스 확장을 통해 사용편의성을 높이고, 디스플레이를 실감나게 구현하는 방식이 변화방식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애플의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PC 터치휴대폰 등과 3D TV가 있다고 전했다.
또 활용처를 확대하는 변화방식으로 기존의 디스플레이와 거리가 먼 제품들에 디스플레이 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이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디지털 광고판, 전자책·전자종이, 전자테이블 등이 있다”고 말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제품기획과 기술개발 단계에서는 기업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발상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성숙기에 접어드는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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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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