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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구, ‘말하는 공문서’ 서비스!

시각장애인 위한‘말하는 문서인식기’도입!…공문서, 안내문 등 정보 접근성 향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동작구(구청장 김우중)가 4월 ‘장애인의 달’을 맞아 시각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해 이달 말부터 ‘말하는 공문서’서비스를 제공한다.


‘말하는 공문서’ 서비스는 시각장애인을 비롯 시력이 떨어지는 노인, 글자를 읽지 못하는 민원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공문서와 안내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음성으로 설명해 주는 시스템이다.

구청 민원실과 동 주민센터를 찾은 민원인이 공문서,안내문을 받으면서 공문서 상단에 인쇄된 2차원 바코드에 음성출력기를 갖다 대면 기재된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구는 이를 위해 이달 초‘한글문서 음성변환코드 생성 소프트웨어(보이스아이)’를 구매해 이달 말 구청 전부서와 동주민센터, 도시시설관리공단에까지 전면 도입해 공문서와 안내문을 발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음성출력기가 없는 주민들을 위해 구청 민원실(민원봉사과, 지적과)과 보건소 민원실, 장애인 등록자 수가 많은 6개 동주민센터(노량진1동 상도1동 상도4동 흑석동 사당2동 대방동)에 음성출력기인 ‘보이스아이메이트’를 구입, 설치했다.

이달 말 본격적인 운영 후 호응도에 따라 본청, 전 동주민센터로 확대해 설치할 방침이다.


구는 지난해 4월부터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 공공기관으로 확대 적용됨에 따라 모든 장애인에게 차별 없는 정보 제공을 위한 ‘말하는 공문서’의 도입은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임판섭 사회복지과장은 “시각장애인 가운데 점자를 해독할 수 있는 비율은 고작 10%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안다”며“동작구의 ‘말하는 공문서’도입은 지역 내 1540여 시각장애인 스스로 정보에 접근하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부터 구청 민원실, 전 동주민센터에 장애인 전담도우미 배치와 휠체어 디지털보청기 화상전화기 등 장애인 편의용품을 비치해 장애없는 민원업무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우중 구청장은 “앞으로 꾸준히 장애인에 대한 민원업무 불편을 없애고, 정보접근 기회 제공 등 삶의 질을 높이는데 아낌없는 행정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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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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