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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병 다른 소주 실현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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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 다른병 통합등 어려움 많아..맥주업계는 내년 6월부터 추진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오비맥주와 하이트맥주가 내년 6월께부터 빈 맥주병의 공동사용을 추진하면서 '참이슬'의 진로와 '처음처럼'의 롯데주류간 공병 공동사용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양 사가 소주병을 공동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규격이 다른 현재의 소주병을 통합해야 하고, 이에 따른 공장 설비교체 등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당분간은 어려울 전망이다.

현재 국내 소주시장의 50%와 13%를 차지하고 있는 진로와 롯데주류는 소주병 규격이 다르다.


진로의 참이슬 소주병은 목이 길고 가늘면서 몸통이 두꺼운 편이다. 이에 반해 롯데주류의 처음처럼 소주병은 목이 상대적으로 굵고 짧지만 몸통은 길다.

이러다보니 양 사는 수거된 병을 분리해 자사의 병은 남겨 두고 경쟁사의 병은 상대측에 넘겨주고 있다. 설비 규격이 맞지 않다보니 수거된 병을 사용하고 싶어도 그럴 수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처럼 빈 소주병을 수거해 분리한 뒤 다시 교환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수십억 원에 달한다는 것.


롯데주류 관계자는 15일 "빈 소주병을 수거해 교환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만 인건비 등 모두 20억 원에 달한다"며 "우리보다 시장점유율이 5배 가량 많은 진로의 경우 비용은 훨씬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로와 롯데주류가 소주병 규격을 통일화하는 작업을 검토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소주병의 규격을 통일하더라도 문제는 있다. 병 옆에 새겨 넣는 각 사별 로고와 회사명을 어떻게 처리 하는냐 는 것. 병에는 진로회사의 로고가 표시가 돼 있는데 내용물은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이 들어간다면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할까하는 게 이들 회사의 고민이다.


업계 관계자는 "소주병 규격을 통일하려면 기존 설비를 모두 뜯어내고, 새로 설비를 구축해야 하는 등 선결 과제가 많다"며 "하지만 소주 업체들은 중장기적으로 볼 때 소주병을 통일해 재활용도를 높이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비맥주와 하이트맥주는 내년 상반기부터 양 사간 맥주병 공동사용에 합의한 상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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