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한드로 메소네로 르노삼성차 디자인센터장 "한국 소비자 최적화된 모델"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지난 9월 프랑스 르노 본사에서 한국의 르노삼성자동차로 옮기면서 그는 막중한 책임을 떠안았다. 상대적으로 D세그먼트(가족중심의 대형차종)에서 약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이 분야를 강화하기 위한 거점으로 한국의 르노삼성자동차를 꼽았기 때문이다.
특히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가장 극적으로 드러나는 디자인 분야의 경쟁력을 더 강화하기 위해 르노 본사에서도 오래 전부터 그에게 '한국행'을 권해오던 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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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 디자인센터장으로 자리를 옮긴 지 100일을 갓 넘긴 알레한드로 메소네로 상무(41)는 "나의 경험과 지식을 르노삼성과 공유해보라는 뜻인 것 같다"며 주저 않고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한다.
"뉴SM5가 '라구나'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건 우연의 일치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제가 한국에 오기 전에 80% 이상 자체적으로 디자인됐을 정도며 일차적으로 한국 고객에 맞춰진 프로젝트입니다."
메소네로 상무는 이번에 새로 나올 뉴SM5의 디자인이 르노의 이전 인기모델 라구나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내년 초 출시될 새 모델이 전 세계 시장을 겨냥한다고 전제하면서도 "라구나 쿠페는 유럽시장을, 뉴SM5는 한국시장을 우선적으로 염두에 뒀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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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르노삼성의 디자인센터장을 하기 이전에도 본사에서 다양한 이력을 거쳤다. 어드밴스&이노베이션 디자인디렉터, 어퍼 레인지 디자인 디렉터, 외장 선임 디자이너 등 차량 디자인에 관한 모든 분야를 거쳤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그는 "르노 본사의 디자인 네트워크는 350명이 넘는 상당히 큰 조직"이라며 "자동차는 산업계에서 대량 양산되는 상품 가운데 가장 복합적인 상품이기에 모든 이슈들을 처리하기 위한 적합한 규모의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그는 15명 정도로 구성된 르노 디자인 위원회의 구성원이다.
메소네로 상무가 부임 후 첫 작품이 될 뉴 SM5의 키워드를 그는 세 가지로 압축했다. "특정 트렌드를 따라가지 않는 우아함, 과도하게 나서지 않는 세련미, 영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확함"이 바로 그것이다. 그는 "폭스바겐이 단계적인 진화를 추구한다면 르노는 감성을 판매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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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에서 태어난 그는 자동차 디자인으로는 세계적인 명성을 갖는 영국왕립예술대학에서 자동차디자인을 전공했다. 그가 가진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 또한 든든한 자산인 셈.
그는 "그곳에서 사귄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모두들 전 세계 각지에서 자동차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쟁업체에 몸담고 있는 경우도 많지만 해외 각지 크고 작은 모터쇼에서 마주치면 서로를 먼저 알아볼 정도로 좋은 친구들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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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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