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수 조선대 학부연구생, 춘계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조민수 조선대 학부연구생.

조선대학교는 기계공학과 조민수 학부연구생이 최근 '대한기계학회 호남지회 2025년 춘계학술대회'에서 포스터 부문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조민수 학부연구생은 '소형 가솔린 엔진에서 밀러 사이클의 EIVC 및 LIVC 전략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를 주제로, 흡기밸브 조작에 따른 성능·배기가스 배출 특성에 대해 발표했다.

최근 지구온난화 및 환경문제로 인해 배기가스 저감기술 연구는 전 세계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밀러 사이클은 후처리 장치 없이 흡기밸브 제어만으로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어 최적의 운전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연구의 핵심은 흡기밸브를 조작해 흡기량·기계적 일을 정량화하고, 엔진 성능과 배출 특성을 체계적으로 비교·분석해 성능 저하 없이 배기가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운전 조건을 도출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가변 밸브 기술은 추가적인 하드웨어 없이 즉시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한 경제적인 방법으로, 최적화를 통해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민수 학부연구생은 "뜻깊은 상을 받게 돼 무척 기쁘고, 박정수 교수님과 해석을 도와준 연구실 선배·동료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 연구를 더욱 발전시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호남팀 호남취재본부 민찬기 기자 coldai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