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취재본부 김용우기자
부산항 자성대부두가 외항 컨테이너선 위한 '비상용 공용선석'으로 한시적으로 활용된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송상근)는 지난 1일부터 자성대부두 일부 선석을 외항 컨테이너선의 긴급 정비나 응급환자 이송 등 비상상황에 대응하는 공용선석으로 한시 운영한다고 2일 알렸다.
자성대부두는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 대상지로 지난해 말 컨테이너터미널 기능을 종료했다. 이후 육상 유휴 공간은 신항 개장부두(2-6단계)의 하역장비 제작장과 컨테이너 장치장 등으로 임시 활용 중이다.
당초 선석은 보안구역 해제와 함께 외항 선박의 접안이 불가능해질 예정이었지만 선사 및 해운업계 등으로부터 접안시설 부족에 따른 활용 요청이 지속되면서 선석 운영 재검토가 이뤄졌다.
BPA는 선사 수요조사를 통해 약 92%의 외항 컨테이너선사가 자성대부두 선석 이용 의사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북항재개발 착공 전까지 선석을 한시 운영하기로 했다. 보안구역 유지와 관련한 연간 비용 약 14억원은 공공성과 실용성 관점에서 감수하기로 했다. BPA는 보안기관 및 CIQ 기관과의 재협의를 거쳐 이용 조건을 마련했다.
해당 선석은 부산항에 입항하는 외항 컨테이너선 가운데 ▲운항 중 긴급 정비(간단수리 포함) ▲선박 검사 ▲선원 응급환자 이송 ▲정부 조사 등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한해 최대 48시간 이용할 수 있다. 긴급상황 시 24시간 연장이 가능하다.
BPA는 인근 주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꼭 필요한 선박에 한정된 이용이 이뤄지도록 접안 조건을 다소 엄격하게 설정했다.
송상근 BPA 사장은 "선사들 요청을 수용해 자성대부두를 공용선석으로 한시 운영하게 됐다"며 "이를 통해 부산항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부두 및 정박지 혼잡을 완화하고 항만연관 산업체 매출 증가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힘줬다.
한국해운협회 부산사무소 김세현 소장과 한국국제해운대리점협회 이태수 지회장은 "공기업으로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려준 BPA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조치는 부산항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부산항 북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