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24일 형사재판 준비기일 출석 안해'…같은시각 한덕수 헌재선고

윤석열 대통령 변호인단은 윤 대통령이 오는 24일 열리는 형사재판 2차 공판준비기일에 출석하지 않는다고 22일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는 오는 24일 오전 10시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 대통령의 두 번째 공판준비기일을 열 예정이다.

지난 8일 석방된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서 경호차량에서 내려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일 석방된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서 경호차량에서 내려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변호인단은 "관련 절차에서는 변호인들이 출석해 공소사실 및 절차, 증거 등에 대해 의견을 진술하고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재판은 지난 7일 같은 재판부가 윤 대통령 측의 구속취소 청구를 받아들여 석방한 뒤 처음으로 열리는 재판이다.

공판기일에는 피고인이 나가야 하지만 공판준비기일에는 피고인이 출석할 의무는 없다. 윤 대통령은 구속 상태였던 지난달 20일 열린 1차 공판준비기일에는 직접 출석했다.

한편 윤 대통령의 형사재판이 열리는 24일 오전 10시 헌법재판소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 심판 선고가 진행된다. 이 사건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따른 탄핵 사건과 일부 쟁점에서 맞물린다는 평가가 있다. 한 총리에 대한 헌재 결정 일부에서 향후 윤 대통령 탄핵 심판과 관련한 판단이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국제부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