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크 '수출바우처 사업 영상제작 수행기관 엄선 필요'

정부는 올해도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이하 수출바우처사업)을 실시한다.

14일 정부에 따르면 수출바우처사업은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출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의 수출액 규모에 따라 3000만~1억원까지 차등 지원된다.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중소기업들은 운영기관으로부터 바우처를 지급받고, 수출바우처 포털 사이트에서 쇼핑하듯이 원하는 서비스를 구매하면 된다.

수출바우처 사이트에는 홍보동영상, 디자인개발, 브랜드 개발, 국제운송, 해외전시, 통번역 등 14개 분야에 걸쳐 약 7100여개의 서비스가 등록돼 있다.

특히 홍보동영상 제작의 경우 수출바우처사업 사이트의 메뉴판에 등록된 서비스 수가 약 570여개이며, 결과물이 나오기 전까지는 영상의 질을 예측하기 어려운만큼 더 신중하게 영상제작 수행업체를 선정해야한다.

수출바우처 사업 영상제작 수행사 제니크(zenique)의 장영철(사진) 대표는 "만족할 만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을 꼭 체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해당 수행업체가 실제로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지와 영상제작 경험이 얼마나 많은지를 따져보는 게 중요하다고 장 대표는 강조한다. 영업사원을 채용해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 없이 사업 수주만을 목적으로 영업하는 업체를 걸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기획력이 얼마나 좋은지를 가늠하는 것도 중요하다. 많은 제작 업체들은 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몇 가지 포맷에 끼워 맞추듯 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제작해서는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가 어렵다는 설명이다.

장 대표는 또 "수행사에서 제작한 제작 실적을 요청해야 한다"면서 "기존에 제작한 영상을 보면 제작 업체의 실력을 어느 정도는 가늠할 수 있다. 간혹 직접 제작하지 않은 영상을 실적으로 제시하는 업체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바이오중기벤처부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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