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경기자
와디즈는 올해 1~2월 자기 계발·취미 분야 펀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와디즈는 손글씨, 발레, 일러스트 등 와디즈만의 클래스가 취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하비슈머(Hobby+Consumer)'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기 계발 분야의 펀딩 성장세는 지난해부터 이어졌다. 지난해 전자책·클래스 카테고리에 오픈된 프로젝트를 보면, 자기 계발 분야가 27%, 클래스가 11%, 취미가 4%로 총 40%가 넘는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펀딩 금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증가했다.
와디즈는 올해 1~2월 자기계발·취미 분야 펀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와디즈 제공
특히 연초에 새로운 도전을 위해 취미를 찾는 서포터가 늘면서, 자기 계발 분야에 참여한 서포터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배 이상 급증했다. 대표적으로 '미꽃체'의 작가가 운영한 '손글씨 클래스'는 펀딩 시작 후 4일 만에 4억원을 모았으며, 2주도 안 돼 5억원을 돌파했다. 20년 경력의 발레 코치에게 배우는 온라인 강의 '인터벌 발레핏'도 900명에 달하는 수강생이 신청하며 2억3000만원 규모의 펀딩에 성공했다. 일러스트 작가 '늘그림'이 선보인 '아이패드 드로잉' 펀딩은 올해 그림 분야 프로젝트 중 1위를 기록했다.
와디즈 관계자는 "최근 본인의 취향을 찾고 투자하는 데 가치를 두는 소비자가 늘면서, 와디즈에서 독특한 취미나 자기 계발 관련 클래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새로움을 찾는 서포터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일상에 특별함을 더할 수 있는 클래스를 적극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