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우기자
대한항공이 일부 항공기에서 일등석 좌석을 프레스티지(비즈니스) 클래스 구매 고객에게 추가금을 받고 제공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현재 프레스티지 클래스 고객에게 추가금을 내고 일등석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코스모존' 서비스를 오는 13일 출발편부터 제공한다.
대상 항공기는 A380-800, 777-300ER, 747-8i 등이다.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등 중거리 노선은 20만원, 미주와 유럽, 중동 등 장거리 노선은 50만~120만원의 추가금을 받는다. 이와 함께 일등석 어메니티 제공, 수하물 우선 처리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좌석 판매는 오는 6일부터다. 해당 기종 투입 노선 중 일등석 미운영 중·장거리 노선 프레스티지 고객이 대상이다. 이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운임을 지불한 J, C, D 클래스 구매 고객만 구매할 수 있다. 밀리언마일러 클럽(마일리지 100만마일 이상 적립) 고객에겐 무료로 제공한다.
그간 대한항공은 좌석 운영 효율화 차원에서 이 세 기종이 투입되는 일부 중·장거리 노선에서 일등석을 제외한 채 운영했다. 다만 일등석 좌석은 유지한 채 프레스티지 고객 중 일부에게 배정해왔다. 배정 기준은 우수회원 여부 등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등석 좌석은 일반 프레스티지 좌석보다 면적이 두 배 이상이다. 대형 모니터와 칸막이 등을 갖췄다. 이에 좌석 배정을 희망하는 고객이 많았고, 유료 판매 요청도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