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선기자
카드사들이 프리미엄 카드 발급에 집중하면서 연회비로 벌어들인 수익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신용카드보다 높은 연회비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카드 혜택이 갈수록 축소되고 있는데다 낸 연회비만큼 혜택을 제대로 못 챙기는 소비자들도 많아 불만이 커지고 있다.
카드사의 연회비 수익은 프리미엄 카드 발급이 늘면서 높아지는 추세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누적 국내 8개 카드사(신한·KB국민·삼성·현대·하나·우리·롯데·BC카드)의 연회비 수익은 7084억원이다. 지난해 동기(6434억) 대비 약 10% 증가했고, 2022년(6099억) 보다는 약 16% 늘었다. 연회비 수익이 가장 큰 곳은 현대카드(1634억원)다. 작년보다 약 20% 늘었다. 이어 삼성카드 1453억원, 신한카드 1241억원, 국민카드 936억원 순이다.
카드사의 연회비 수익이 늘고 있지만 프리미엄 카드에 대한 혜택은 갈수록 축소되고 있다. 아이유가 쓴 카드로 알려진 연회비 250만원인 우리카드 투체어스카드는 올해 7월 리뉴얼되면서 제공 혜택이 축소됐다. 기존에는 ▲모아포인트(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100만점 ▲백화점 상품권 모바일 교환권 100만원 ▲프리미엄 호텔 외식 이용권 50만원 등 연회비와 동일한 금액 수준의 연간 프리미엄 기프트 바우처를 제공했다. 하지만 변경된 후에는 ▲모아포인트 120만점 ▲백화점 상품권 모바일 교환권 100만원 등 220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기프트 바우처만 제공한다.
또 기존 카드가 전월 실적 조건 및 적립 한도 제한 없이 국내외 전 가맹점에서 2%를 적립해 줬다면 리뉴얼된 후에는 월 이용금액 1억원까지 적립 한도 제한이 생겼다. 연간 리워드(보상) 혜택도 줄었다. 기존 연간 실적 중 1억원 이상 이용금액에 대해 1% 적립 혜택을 제공했지만, 국내외 가맹점에서 1억원 이상 이용 시 50만점을 적립해 주는 것으로 줄어들었다.
프리미엄 카드에 집중하고 있는 현대카드는 프리미엄카드로 클럽 고메·패션 가맹점에서 결제 시 현장·청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 서비스를 약 40개 카드에 한해 올해 1월 종료했다. 연회비 15만원의 프리미엄카드 '더 그린'과 '더 핑크'는 기본 적립률을 1%에서 1.5%로 높이는 대신 100만원 이상 결제하면 적립률 1.5배·200만원 이상 결제하면 2배 적립 혜택을 없앴다. 또 당월실적 50만원 이상 충족하면 여행·고메·해외·백화점 등 가맹점에서 5%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었던 혜택은 전원실적 100만원 이상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게 문턱을 높였다.
삼성카드는 기존 프리미엄 고객 멤버십 제도인 '프리미엄 리워즈' 서비스를 작년 말 종료했다. 올해부터 새 멤버십 프로그램 'THE VIP(더 브아이피)'로 개편했다. 삼성카드를 5년 이상 사용한 고객 중 연 실적을 달성한 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멤버십 회원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고객의 문턱을 높인 것이다. 실적 기준은 연 3000만원~2억원까지다. 자동차 일시불 구매 시 지원되는 자동차 캐시백 마케팅도 대폭 축소했다. 1.0%의 캐시백률을 제공하던 서비스를 작년 10월 종료하고 0.7% 제공으로 낮췄다.
연회비 26만7000원인 '메리어트 본보이 더 베스트 신한카드'는 국내 20여개 메리어트 계열 호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식(뷔페) 5만원 할인'을 연 2회 제공하고 있는데 주요 호텔들이 뷔페 가격을 인상한데다 할인권 사용을 까다롭게 제한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카드 발급 첫 해에는 이벤트 등을 통해 호텔 무료 숙박권 등을 제공하지만 이듬해에는 같은 연회비에도 불구하고 무료 숙박권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연회비를 더 지불하면 혜택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믿음과 연회비 수익을 챙기려는 카드사의 니즈가 맞물리면서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연회비 평균도 덩달아 오름세다.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에 따르면 올 상반기 출시된 주요 신용카드 44종의 연회비 평균은 11만3225원이다. 지난해 평균 6만9583원에 비해 63%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연회비 평균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36% 상승했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프리미엄 카드가 늘어나는 추세"라면서 "소비패턴이 고도화되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도 높아지면서 생긴 변화"라고 말했다. 다만 "소비자의 소비 패턴이나 카드 사용 트랜드에 따라 혜택이 자주 변경될 수 있다"면서 프리미엄 카드의 연회비가 일반 신용카드보다 비싼 만큼 필요한 혜택을 꼼꼼히 따져본 후 가입하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