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기자
가수 성시경이 유튜브 채널에서 언급한 한 식당의 방문자가 한 달 사이 200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티맵 모빌리티가 최근 공개한 'TMAP 급상승 맛집 랭킹-속초 편'에 따르면 전월 대비 방문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곳으로 '○○식당'이 선정됐다. TMAP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면, 지난달(4월18일~5월17일) 목적지로 설정된 건수가 85건에 불과했던 이 식당은 현월(5월18일~6월17일) 목적지 설정 건수가 1만7855건까지 증가했다. 한 달 만에 200배 이상 수직으로 상승한 수치다.
이는 가수 성시경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 식당을 소개한 이후의 일이다. 성시경은 지난 5월22일 유튜브 '성시경의 먹을텐데'에서 이 식당을 소개했고, 영상은 7월1일 현재 조회 수 162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그간 성시경이 유튜브를 통해 식당을 소개하면 곧바로 사람들이 몰려 대기 줄이 길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성시경은 지난해 tvN의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팬들이 식당에 줄 서 있으면 욕이 많이 들린다고 하더라. 성시경 때문에 이게 뭐냐고"라며 단골들의 미움을 사기도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용자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맛집 등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는 티맵 모빌리티의 데이터에서 성시경의 영향력이 확인된 셈이다. 성시경이 언급한 식당 외에도 ○○○물회(1만2560건), ○○닭강정(7214건), ○○○○○물회(5557건), 속초오징어난전○호(1458건) 등이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하며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티맵 모빌리티는 속초 이외에도 다양한 도시들의 급상승 맛집을 격주로 소개하는 등 데이터 기반 콘텐츠를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명소, 전국 9대 냉면 맛집, 특별한 포토 스팟이 있는 스타벅스 매장 모음 등 다양한 테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