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기자
한국계 미국인 애니 전과 스티브 브로드 부부가 설립한 김미(Gimme)는 한국산 김에 데리야끼나 와사비, 참깨,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칠리 라임 등 다양한 맛을 가미했다. 김을 해조류가 아닌 과자, 스낵처럼 홍보했다. 미국 아마존의 김미 제품 중 데리야끼 김 20개(1팩)은 현재 품절상태다. 그만큼 인기가 높다는 것이다. 평점 5점 만점에 4.6점을 받았고 리뷰만 2만6천개가 달렸다.
김미의 김 말고 K-김은 아마존에서 최상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웬만한 제품에는 수 백 수 천개의 리뷰가 달린다. 김이 해외서 인기를 끄는 것은 자연에서 유래되고 화학비료를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조미김은 그 자체로 하나의 식품이고 김밥, 초밥, 비빔밥, 면요리, 과자 등 어떤 식품과도 어울리는 최적의 조합을 갖고 있다. 조미김의 나트륨이 문제는 되겠지만 칼로리도 매력적이다. 생김 100g은 20칼로리다. 조미김 100g은 300칼로리. 많은 듯 보이지만 100g이면 100장이다. 한장에 3칼로리에 불과하다.
김미 제품을 구매한다는 한 누리꾼은 아마존에 "거의 모든 브랜드와 모든 맛의 김 스낵을 구입했는 지금까지 이 브랜드(김미)는 항상 가장 맛이 좋고 바삭바삭한 김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와사비 맛은 우리 가족이 가장 좋아하는 맛이고 누가 마지막 팩을 가져갈지에 대해 싸우기도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20팩이 항상 준비되어 있어서 몇 개라도 먹을 수 있다. 포장에서 바로 꺼낸 것만으로도 훌륭하다"고 했다. 다른 K-김을 산 이탈리아 구매자는 "아주 짧은 시간에 2번이나 샀다. 하루에 3팩씩 먹는다"고 했다. 한 미국인은 바베큐가루를 넣은 바베큐 김에 대해서 "최근에 발견해 너무 좋았다"면서 "다른 제품이 품절돼 다른 (타국)브랜드를 마지못해 샀는데 정말 형편없었다"고 했다.
K-김의 폭발적 인기는 김 수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원조 한국의 밥상을 위태롭게 한다.김 원초는 한국과 중국, 일본이 주로 재배한다. 일본과 중국의 작황이 부진하면서 한국산 마른김 수요가 급증하고 가격도 치솟았다. 밥도둑 조미김은 예전에 비해 3,40%가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