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현 현대제철 대표 '철강 경쟁력 강화…탄소중립 투자'

제59기 주주총회서 질의응답

서강현 현대제철 대표가 이차전지 소재 등 대규모 비철소재 사업 확대는 현재로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서 대표는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열린 제59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과 질의응답 시간에 미래성장사업에 대한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있느냐는 질문에 "철강 본원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 운영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강현 현대제철 대표가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열린 제59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제공=현대제철)

서 대표는 "배터리와 이차전지 쪽이 유력하지 않냐는 지적들이 있지만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리스크가 크다"면서 "9조7000억원 가량의 외부 차임금이 있고 재무구조를 위협하는 미래투자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고부가 철강소재 개발 및 원가 경쟁력 제고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미래를 위한 투자에 인색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철강산업이 탄소중립시대로 가는 곳에 투자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며 "철강 본원과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데 투자를 우선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며 그 부분을 통해서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가는 것이 주주님들의 기대에 충족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서 대표는 "전기로와 고로가 혼합된 ‘전기로-고로 복합프로세스’ 생산체제 구축을 진행 중이며 고로 제품 품질을 유지하면서 단계적으로 저탄소화된 자동차용 제품 생산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서 대표는 현대차그룹의 미래전략에서 현대제철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시너지 효과가 있느냐는 질문에 "현대자동차그룹은 수소생태계 총괄CFT를 구성, 운영하고 현대제철의 대표이사인 제가 참여 중"이라며 "현대제철은 그룹의 사업 및 기술 역량을 최대 활용한 그린스틸 부문에서 협업 중이며, 수소 생태계 비전 달성에 부응하고 완성차의 공급망 탄소중립 실현에 일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또 "UAM, 로봇 등 미래모빌리티 소재와 관련해 그룹과 전략적 협의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면서 "상용화시점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그에 맞춰 미래 모빌리티 소재 개발에 지속적으로 협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계 철강업계 공급과잉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는 "시장변화에 발맞춰, 차별성 있는 강재 개발을 통해 신규 수요 증가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전기차 전환 가속도로 인한 경량소재 수요 증가에 대응 고강도 경량 차강판 개발을 지속하고 해상풍력용 및 친환경에너지 운송용 강재 개발과 내진/내화강재 등 고성능 건설 강재 제품군 확대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해서 "주주분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 "매년 2000억원이 넘는 규모의 안전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 중대재해 3대 사고 유형인 추락, 끼임, 부딪힘을 줄이고 화재 폭발 등 사고를 예방하는데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안건을 의결했다. 김광평 재경본부장과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됐고, 조승아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도 사외이사직을 맡게 됐다.

산업IT부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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