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진영기자
일본 정부가 전기차(EV) 배터리 생산에 필수적인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해 잠비아 등 아프리카 3개국과 개발 협력을 맺기로 했다. 중국에 지나치게 의존 중인 전기차 핵심 광물 공급망을 다변화하기 위한 시도로, 전기차 분야 시장 활성화를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드러나는 부분이라고 일본 언론은 분석했다.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니케이)은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이 오는 6일부터 13일까지 잠비아, 콩고, 나미비아 3개국과 함께 앙골라, 마다가스카르를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니시무라 경산상은 방문국에서 광산 공동 탐사, 개발 등에 관한 양해각서(MOU) 등을 체결할 예정이다.
광산 개발이 리스크가 크고 막대한 자금을 필요로 하는 만큼 일본 정부는 적극 지원 사격에 나섰다. 아프리카 각국과 협력을 체결한 뒤에는 민간 투자를 끌어내기 위한 회의체를 가동한다.
먼저 잠비아에서는 코발트, 구리와 함께 EV 배터리 핵심 원료인 니켈을 추가한 공동 탐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닛산자동차와 한와흥업 등을 초청해 광산 투자를 위한 민간 회의도 개최한다. 콩고에서는 일본국제협력기구(JICA)의 지원을 받아 구리와 리튬 탐사를 확충한다. 일본 정부는 현지 인재 육성을 통해 기술 제휴를 맺을 계획이다.
나미비아에서는 국영 광산기업과 희토류 등의 공급망 강화를 위한 협력을 맺는다. 나미비아의 경우 아연과 구리가 풍부하지만 광물 공급망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 그간 문제로 지적돼왔다.
일본 정부는 장래 일본 수출 가능성을 보고 개발 단계부터 투자를 결정했다. 니케이는 "나미비아에는 큰 항구가 있어 미래 아프리카의 수출 거점으로 꼽힌다"고 밝혔다.
이같은 움직임은 핵심 광물과 관련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수입처 다변화를 꾀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니케이는 분석했다. 중국은 수년간 아프리카에서 콩고를 중심으로 광물 자원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지속해왔고, 니켈 등에 대한 광물 제련과 가공 기술까지 주도권을 쥐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미국의 반도체 수출 규제에 대응해 다음 달 1일부로 반도체 핵심 광물인 갈륨과 게르마늄 수출 통제에 나서겠다고 발표하면서, 조만간 중국이 전기차 시장에도 칼을 빼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니케이는 "미국과 강하게 대립하고 있는 중국이 수출 규제 등을 시작하면 일본과 미국, 유럽에는 EV 보급 족쇄로 작용할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