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업계, 귀여움에 빠졌다…캐릭터 소통 강화(종합)

삼성, DS부문 사내 캐릭터 '디나' 공개
ESG 홍보 위해선 수달 캐릭터 '달수' 활용

SK하이닉스 마스코트 캐릭터는 '하루'
"MZ세대, 캐릭터 호응도 높다" 평가도

삼성전자 반도체 캐릭터 디나(왼쪽)와 달수 / 제공=삼성전자

[아시아경제 김평화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에서 사내외 소통에 힘쓰고자 캐릭터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친근한 이미지의 캐릭터를 여럿 도입해 정보 전달 효과를 높이고 사업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시도다. 지난해 마스코트 캐릭터를 선보인 SK하이닉스를 포함해 반도체 업계의 캐릭터 소통이 늘어나는 모습이다.

22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소셜미디어 공식 계정에 캐릭터 ‘디나’를 처음으로 소개했다. 디나는 2020년 12월 DS부문이 사내 인트라넷을 개편하면서 임직원 소통을 높이고자 도입한 캐릭터다. DS부문 사내 인트라넷 명칭인 디에스 나우(DS NOW)의 앞 글자를 따서 이름을 붙였다.

DS부문은 그간 인트라넷에서 임직원에게 여러 소식을 전하면서 디나를 활용했다. 사내 메신저 이모티콘과 굿즈로도 선보이다 보니 임직원 팬덤을 형성했을 정도다. 앞으로는 대외 소통 확대를 위해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디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소셜미디어 사용자를 포함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고자 이달 디나 캐릭터를 활용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이같은 캐릭터 소통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분야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ESG 활동을 사내외로 알리고자 ‘달수’ 캐릭터를 활용하고 있다. 달수는 삼성전자 기흥 캠퍼스 인근 오산천에 서식하는 수달을 본떠 만든 캐릭터다. 수달을 거꾸로 부른 것이 이름이 됐다. 달수(DalSoo)의 영문 이니셜은 DS부문을 상징하기도 한다.

삼성전자는 유튜브를 포함한 여러 소셜미디어에서 달수 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를 꾸준하게 선보이고 있다. 일반 영상뿐 아니라 웹툰까지 콘텐츠 형식도 다양하다. 최근에는 사내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달수 인형을 제작, 사내외 ESG 관련 이벤트에 활용하는 등 활발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SK하이닉스 마스코트 캐릭터 '하루' / 출처=SK하이닉스 뉴스룸

삼성전자가 이처럼 캐릭터를 강조하는 이유는 소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캐릭터 도입 목적에 맞게 이미지를 원하는 대로 형성할 수 있는 데다 타깃 대상의 친근감을 높이고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좋은 매개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소통왕이라 불릴 정도인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의 소통 중심 경영도 이같은 추진에 동력이 되고 있다.

SK하이닉스 역시 소통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지난해 5월 마스코트인 ‘하루’를 선보인 바 있다. 하루는 SK하이닉스가 추구하는 협업, 소통, 성장, 행복 등의 가치를 담은 캐릭터로 사내 메신저 이모티콘과 기념품 샵 굿즈 등 다양한 곳에서 쓰임새를 늘리고 있다. 이름은 ‘하이지니어(SK하이닉스 임직원)의 행복한 하루’의 줄임말로 사내 구성원 공모로 결정했다.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특히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캐릭터와 굿즈, 콘텐츠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데다 호응도가 높다"며 "기업들이 이에 발맞춰 최근 캐릭터를 여럿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반도체 포함 여러 산업군에선 최근 캐릭터 마케팅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캐릭터 활용이 보편화했다.

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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