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온코빅스, JAK억제제 등 신약 공동개발 MOU 체결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HK이노엔이 차세대 혁신 신약 기업 온코빅스와 손잡고 자가면역질환 신약 개발에 나선다.

HK이노엔은 온코빅스와 자가면역질환 신약 공동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온코빅스는 앞으로 자체 보유한 256만개 화합물 가상절편(virtual fragment) 라이브러리 기반의 타겟 화합물 도출 플랫폼기술 '토프오믹스(TOFPOMICS)'를 활용해 자가면역질환 신약 후보물질 도출 및 합성연구를 수행하고 HK이노엔은 후보물질 평가, 검증 및 상용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HK이노엔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의 성공적인 안착 후 케이캡을 이을 후속 신약 발굴을 위해 소화, 면역, 암,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신약 파이프라인 14개를 연구하고 있다.

이 중 JAK억제제 계열의 자가면역질환 신약을 연구하고 있는 HK이노엔은 관련 분야의 연구 노하우를 앞세워 온코빅스와 함께 신약 개발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HK이노엔은 현재 JAK1 억제제 후보물질 'IN-A002'를 개발하고 있다.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국내 1상을 마친 상태다. HK이노엔은 이를 류머티즘 관절염, 아토피 피부염 등의 적응증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 가운데 원형탈모 치료제 개발에 대한 계획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코빅스는 토프오믹스 플랫폼을 통해 4세대 폐암 치료제 후보물질을 도출해 임상 진입을 앞두고 있다. 온코빅스는 이번 MOU를 통해 기존 표적항암제뿐만 아니라 자가면역질환 분야로의 확장을 통해 연구 범위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MOU에 이은 후속 절차로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으며, 상호간 전략적 협력 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바이오헬스부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