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연구부원장·경영부원장 체제로 조직 개편

강동수 KDI 연구부원장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일자로 연구역량을 극대화하고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기 위해 복수의 부원장 체제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2일 밝혔다.

KDI는 우선 연구의 전문성 향상, 협업 활성화 등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부문을 총괄하는 연구부원장 보직을 신설했다. 연구부원장은 강동수 KDI 연구본부장이 맡는다. 강 신임 연구부원장은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기획재정부 부총리 선임자문관, 뉴욕주립대 경제학과 조교수 등을 거쳤으며 KDI 연구본부장으로 활동했다.

연구부원장은 경제전략연구부, 지식경제연구부, 시장정책연구부, 공공경제연구부와 규제연구센터, 경제전망실, 북방경제실을 관할하며 산하에 연구결과를 디지털콘텐츠로 제작·확산하는 디지털소통실을 배치키로 했다.

경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산하 센터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사업부문을 총괄하는 경영부원장 보직도 새로 만들었다. 초대 경영부원장으로는 김기완 경영부원장이 낙점됐다. 그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빌레펠트대학교에서 과학기술사회학 박사과정을 밟았으며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 산업·경쟁정책연구부장, 재정투자평가실장 등을 역임했다.

김기완 경영부원장은 경제정보센터, 공공투자관리센터, 국제개발협력센터, 글로벌지식협력센터 등 다양한 사업부서를 통합·관리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산하에 경영지원실과 대외협력실을 배치해 경영효율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KDI는 또 2021년 개원 50주년을 'Global Think Tank Top 10'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세계적 종합정책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50주년 추진단을 조직했다. 추진단장은 임영재 KDI 부원장이 맡는다.

추진단은 KDI 미래비전 마련 등 개원 50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는 한편 선진국형 경제 패러다임 정립을 비롯한 각종 연구과제를 기획ㆍ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으로는 김형태 KDI 민간투자지원실장이, 지식경제연구부장에는 구자현 KDI 지식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이 각각 임명됐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경제부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