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역대 최고 충성도 기록시각 달리하면 슬픈 소식일수도…"아이폰 사용자 유혹 쉽잖아"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미국 소비자의 스마트폰 OS 충성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의 대중적 안드로이드폰이 삼성전자·LG전자 제품임을 고려하면 국내 기업에는 기쁜 소식이다. 애플의 안방에서 안드로이드를 활용해 기존 소비자를 붙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시각에 따라서 슬픈 소식이 될 수도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아무리 노력해도 아이폰(iOS) 사용자를 유혹하기는 어렵다는 말도 되기 때문이다. 11일 (현지시간) 미국 IT전문매체 폰아레나가 인용한 시장조사기관 CIRP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9월 미국의 안드로이드·iOS 사용자 10명 중 9명은 스마트폰 교체 시 동일한 OS를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충성도가 92%로 89%를 기록한 iOS 사용자의 충성도보다 약간 높았다.두 수치 모두 역대 최고치다. 2016년 9월 각각 89%, 87%였던 안드로이드·iOS 사용자의 충성도는 약간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 2018년 9월 최고치에 이르렀다.이는 미국인이 스마트폰 교체 시 OS를 중요하게 여김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을 바꿔도 사용자경험(UX), 앱스토어, 주소록, 클라우드 등에서 익숙함을 유지하고 싶어한다는 뜻이기도 하다.이러한 사실은 미국 내 가장 인기 있는 안드로이드폰을 파는 삼성전자와 LG전자에도 여러가지 시사점을 준다. 첫 번째는 안드로이드를 활용해 애플에 소비자를 빼앗기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다만 지금처럼 중국 스마트폰이 미국에서 줄곧 실패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만약 미·중 무역전쟁이 끝나고 화웨이·샤오미가 미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시 삼성전자와 LG전자에 위기가 닥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점유율이 미약한 구글의 '픽셀' 시리즈 역시 경계 대상이다.두 번째는 아무리 노력해도 아이폰 사용자의 마음에 들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노치 디자인·부족한 배터리와 메모리 등을 활용해 '안티 애플 캠페인'을 벌여왔는데, 이것은 어쩌면 소용없는 일일지도 모른다.임온유 기자 io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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