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월드컵경기장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은 관중 유치성과와 경기장 잔디 관리 상태를 기준으로 시상하는 ▲풀 스타디움(Full Stadium)상 ▲플러스 스타디움(Plus Stadium)상 ▲그린 스타디움(Green Stadium)상, 그리고 활발한 마케팅과 팬서비스를 펼친 클럽에 주어지는 ▲팬 프렌들리 클럽(Fan-friendly Club)상의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2016’ 3차 수상 구단을 선정했다.이 4가지 상은 1차(1R~12R), 2차(13R~25R), 3차(26R~38R) 등 기간별로 나누어 시상하며 연말에 시즌 전체를 합산해 종합시상을 한다. 또한, 연맹은 2014년부터 K리그 클래식과 챌린지를 각각 구분해 시상함으로써 K리그 챌린지 활성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풀 스타디움상’과 ‘플러스 스타디움상’은 2012년 실 관중 집계시스템 도입 이후 연맹과 각 구단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관중 유치’ 부분을 시상하기 위한 상이다. '그린 스타디움상’은 선수들이 최상의 상태에서 경기를 펼칠 수 있도록 잔디 관리에 노력한 경기장 관리 주체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매 경기 경기감독관이 잔디 관리 상태에 대한 점수를 매기며, 가장 높은 평점을 받은 구단이 ‘그린 스타디움상’을 수상한다. ‘팬 프렌들리 클럽’은 연고지역 팬을 대상으로 가장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 클럽에 주어지며 언론 대상 투표로 선정한다. 전북 현대는 26R~38R까지 7차례 홈경기에서 리그 최다인 평균 16,814명(총 117,701명)의 관중을 유치하며 '풀 스타디움' 수상 구단으로 선정됐다. 2차 기간(13R~25R) 대비 최대 관중 증가구단에게 수여되는 '플러스 스타디움상'은 제주 유나이티드에 돌아갔다. 제주는 26~38R 6경기에서 평균관중 7282명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기 대비 2844명이 늘어난 수치이다.포항 스틸러스는 홈구장 포항 스틸야드 잔디 상태 평가에서 가장 높은 평점을 받아 '그린 스타디움'을 수상하게 됐다. 포항은 2014년부터 3년 연속 종합평가에서 최고 평가를 받는 등, 그라운드 관리에 있어 타 구단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가장 팬 친화적인 '팬 프렌들리 클럽'의 영예는 FC서울에게 돌아갔다. 서울은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월드컵경기장 북측광장에 ‘팬 카페’를 운영, 홈경기일 외에도 365일 팬 접점공간으로 활용하는 한편, 경기 단체관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경기장 주변 ‘푸드 파크’를 조성, 다양한 푸드트럭 음식을 색다른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기획이 팬들과 언론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3년째 개최중인 대형 아마추어 축구대회 ‘서울컵’, 다양한 홈경기 체험활동(입장 기수단, 포토그래퍼, 경기 리뷰어) 등 역시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연맹은 구단 행정의 객관적인 평가와 시상을 통해 구단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보다 적극적인 팬 서비스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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