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도 온라인쇼핑으로 차린다…고객 절반 50대 이상

G마켓, ‘완제품 차례상’ 인기…간편함·비용절감 장점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추석이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완제품 차례상이 인기를 얻고 있다. 완제품 차례상은 번거로운 명절 음식을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고, 비용 부담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5일 G마켓이 추석을 약 2주 앞둔 최근 일주일(8월25~31일)동안 차례상 완제품 주문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추석 전 동기(9월6~12일) 대비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설 동기(1월18~24일) 보다는 133% 늘었다. 추석이 가까워질수록 수요가 급격히 늘면서 전월 동기 대비로는 10배(975%) 이상 급증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5060세대의 고객 주문량이 크게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차례상을 가장 많이 구매한 연령은 30대 고객으로 전체의 39%를 차지했었다. 5060세대는 각각 18%, 11%에 그쳤었다. 반면 올해는 5060 고객의 비중이 절반을 넘어섰다. 50대의 차례상 구매가 전년 대비 2배(160%) 이상 늘면서 31%를 차지, 연령대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60대 이상 고객 주문량도 2배(108%) 넘게 늘면서 22%에 달했다. 추석 차례상에 오르는 송편도 온라인을 통해 주문하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 같은 기간 송편 판매량은 지난해 추석 대비 5배 이상(480%) 증가했다. G마켓에서 판매하는 차례상은 구성에 따라 9만원에서 20만원 정도의 가격대로 형성돼 있어 더욱 알뜰하고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다. ‘예지향 알뜰차례상’(9만5000원)은 대추, 밤, 곶감, 약과, 산자부터 나물, 생선, 포, 편, 탕류부터 손이 많이 가는 동태전, 고기전, 삼색꼬치전까지 차례상에 필요한 음식들로 구성됐다. 양초, 향, 전지 등도 포함됐다. 고급형 차례상인 ‘예드림 추석차례상 3호’(27만4500원)는 각종 음식을 비롯해 차례상에 올릴 정종도 함께 구성했다. 각각 진공 포장해 아이스팩과 동봉하여 신선하게 배달한다. 전국 지역에서 수령을 원하는 일자와 시간대를 지정할 수 있다.박영근 G마켓 신선식품팀장은 “맞춤형 차례상은 명절음식 준비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데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음식을 개별로 구매하는 것 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다”며 “본격적인 명절 준비가 시작되는 만큼 수요는 더욱 늘어 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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