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악몽] 20년 호황 누린 거제…대량실직 '공포'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20년 간 호황을 누린 거제지역에 대량실직 공포가 짙게 깔리고 있다. 거제에 기반을 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0월, 11일 이후 단 한 건의 수주도 따내지 못했다. 이런 추세라면 해양플랜트가 인도되기 시작하는 6월 이후 최대 2만명의 조선업 종사자가 옷을 벗게 될 수도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각각 5조5000억원, 1조5000억원 규모의 영업적자를 냈다. 그 여파는 거제지역 경제에 영향을 미쳤다. 주변 상권은 침체됐고 덩달아 부동산 경기도 위축됐다. 불황이 심화되면서 지갑을 닫기 시작한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 전경

더 큰 위기는 올 하반기 이후로 점쳐진다. 신규 수주가 없는 상황에서 해양플랜트가 잇따라 인도되며 대량 실직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올해 인도가 예정된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해양플랜트는 총 14척이다. 추가 수주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소 1만5000여명의 협력사 직원 감소가 불가피하다. 조선소는 근로자의 70% 이상이 협력사와 일용직 근로자로 구성돼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전체 4만2000여명 중 2만8000여명이 협력사 직원이다. 삼성중공업은 전체 4만명 중 2만6000여명에 달한다. 이들은 일감이 떨어지면 곧바로 실직자가 된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는 "이미 대우조선에서만 35개 사내하청 업체가 폐업을 했고 임금체불 사례도 늘고 있다"며 "6월 이후에는 대규모 고용대란이 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해양프로젝트를 줄이는 방식으로 2019년까지 외주인력을 1만2000여명 줄이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노조가 "거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해달라"며 공동행동에 나선 것은 이 때문이다. 양측 노조는 "거제경제의 기반인 조선산업의 대량해고가 현실화되면 거제경제도 위태로워진다"며 "6월까지 고용위기지역에 선정될 수 있도록 거제시가 나서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한편 고용위기지역은 해당 지자체가 고용노동부에 신청을 하면 심사를 거쳐 확정된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전년 대비 비자발적 이직률 5% 이상 또는 피보험자수 5% 이상 감소 등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지정 후에는 1년 간 정부의 지원금이 주어지고 일자리 사업에서 우선 혜택을 받게 된다. 앞서 통영시는 유럽발 경제위기와 세계 해운·조선 경기 불황으로 지역 조선업이 침체되자 2013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돼 2년 간 총 169억원 가량의 자금 지원을 받은 바 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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