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300㎖대 가공우유 또는 우유를 넣은 커피음료가 뜨고 있다. 과거 우유가 함유된 제품은 200㎖, 500㎖, 1ℓ 등으로 정해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싱글족, 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편의점 등에서 간편한 한끼 대용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GS리테일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가공우유와 흰우유의 연도별 매출 비중은 2012년 62.1(가공우유) : 37.9(흰우유)였던 비중이 올해 1월에는 72.6 : 27.4 까지 벌어지며 가공우유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선호하는 가공우유의 용량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S25의 가공우유 카테고리 용량별 매출 비중을 살펴본 결과 2012년 19%였던 200㎖ 이하 상품의 비중이 2016년 1월에는 13.1%를 기록하며 5.9%P 감소한 반면, 300㎖ 이상 제품은 2012년 42.6%에서 2016년 1월은 47.9%로 5.3%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따라 최근 출시되고 있는 제품들 대부분이 300㎖대다. 매일유업은 최근 ‘우유속에’ 시리즈의 일환으로 ‘우유속에 카페돌체’(310㎖)를 출시했다. 1995년 출시된 ‘우유속에’ 시리즈는 딸기, 바나나, 코코아 등 다양한 맛으로 구성돼 있는 가공유 브랜드로 현재 300㎖대 우유팩 가공우유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동원F&B도 2007년 우유 포장에 명화를 넣은 310㎖ 용량의 덴마트우유를 출시해 1인가구 증가와 함께 시장에서 자리를 다지고 있으며 이 같은 300㎖제품의 연이은 성공에 서울우유, 푸르밀 등 대부분의 유업체들도 300㎖대 가공우유를 선보였다.우유가 포함된 커피음료 시장에서도 300㎖가 대세다. 지난해 6월, 일동후디스는 300㎖ 대용량 텀블러형 컵커피 ‘앤업카페300’을 출시했다. 기존의 200~250㎖의 제품보다 크기를 키워 소비자들에게 풍성한 만족감을 선사해 호평을 받고 있는 중이다. 라떼텀블러, 마끼아또텀블러, 모카텀블러 총 3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출시 이후 광고 등 홍보활동이 전무했음에도 불구하고, 입소문 만으로 1일 3만~5만개씩 판매되며 300㎖ 컵커피 시장 성장의 선구자로 자리잡았다. 30%의 우유가 사용되고 있어(자사제품 라떼텀블러 기준) 딸기, 바나나 등 과즙맛 가공유 외에 커피와 우유를 함께 즐기기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다.이어 동원F&B는 지난해 ‘커핑로드’(300㎖) 2종 출시에 이어 올해도 신제품을 추가로 출시했고 남양유업도 올 초 프렌치카페 콜드브루 브랜드로 300㎖ 컵커피 시장에 뛰어들면서 300㎖ 트렌드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발효유 시장에서도 제품의 대형화가 진행되고 있다. 일동후디스는 지난해 170 ㎖의 마시는 후디스 그릭을 출시하고, 약 3개월 만에 430㎖ 대용량 제품까지 선보이며 음료시장의 대형화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편의점 등에서 간편하게 아침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음료제품으로 300㎖용량의 제품들이 부상하고 있다”며 “특히 우유가 포함된 커피음료, 유음료, 가공유, 발효유 등은 부드러운 우유의 특징때문에 간편한 식사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보니 300㎖용량대의 제품출시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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