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수기자
한양대 일대 보행거리 조성계획
한양대 일대는 대학가라는 문화적 특성을 극대화해 젊음이 넘치는 '음식문화 카페거리'로 조성된다. 포루투갈 아구에다의 우산거리가 모델이다. 이면도로 전반을 보행자 우선거리로 조성하고, 구간별 특성을 살린 다양한 테마거리로 만들어 간다.석촌호수길 일대 보행거리 조성계획
석촌호수길은 곧 완공될 제2롯데월드와 석촌호수, 석촌고분군을 연결하는 중심도로를 개선하고 향후 이 일대를 방문하는 내·외국 관광객을 위한 보행환경을 조성해 '동남권 대표 관광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4차로를 3차로로 축소해 보도공간을 확대하고, 주민이나 관광객들이 쉴 수 있도록 도로변에 의자와 탁자를 놓은 파클릿(parklet)과 관광버스 정차면 등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기존에 있는 울창한 가로수는 최대한 보존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 일대의 관광, 역사자원을 연계하는 석촌호수로 18길(석촌호수로~석촌동고분동) 사업과 연계해서 보행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 특색에 맞는 축제와 행사를 발굴하고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성북로 보행거리 조성계획
간송미술관, 심우장 등 미술관과 유적지, 음식점 등이 밀집한 성북로는 도심 북부의 문화?예술 중심지로 재탄생한다. 차로를 기존 6차로에서 2차로로 줄이는 획기적인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보도폭을 최소 8m~최대 20m까지 대폭 넓히고 여기에 소규모 공연장, 상설 전시관, 거리카페 등이 들어선다. 시는 기존에 보도가 단절됐던 구간들을 연결해 보행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교통정온화 기법 등을 도입해 차량 속도를 줄일 예정이다. 선잠단지 앞 박물관 특화거리 조성 사업과 연계해 성북로 일대를 간송미술관, 성북구립미술관, 우리옛돌박물관, 한국가구박물관 등 역사·문화시설을 잇는 '문화·예술 클러스터'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신용목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그동안 도심 중심으로 이뤄졌던 '걷는 도시, 서울'의 보행 네트워크를 부도심을 비롯한 시 전역으로 확대하고자 한다”며 “지역 고유의 매력과 특색을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보행자의 안전도 지킬 수 있도록 자치구, 지역주민,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조성 후에도 지속 모니터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