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페이스북도 이젠 기세가 꺾인 걸까.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과거보다 '공유'를 덜 사용하고 있으며, 상태 업데이트도 줄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조사업체인 글로벌웹인덱스(GlobalWebIndex)는 3분기 중 34%의 페이스북 사용자만이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했으며, 37%만이 사진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이같은 사용자의 비율이 각각 50%, 59%에 달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물론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여전히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고는 있다. 페이스북의 사용자 중 65%는 페이스북을 매일 방문하고 있는 것(지난 6월 기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글로벌웹인덱스는 이들 대부분이 눈에 띄지 않게 활동하고 있으며, 게시물이나 사진을 올리는 빈도도 낮아졌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당장은 페이스북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페이스북의 매출 대부분은 광고에서 나오며,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지난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36% 증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추세가 계속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 역시 이를 잘 알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 2009년 자체 보고서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생명력은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산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명시한 바 있다. 글로벌웹인덱스의 트렌드 담당자인 제이슨 맨더는 "사용자들이 올리는 포스트가 줄면 줄수록 페이스북은 건조하고 지루한 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용자들의 지루함을 날려버리기 위해 페이스북은 고군분투하고 있다. 지난 5월 이후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흥미나 위치정보와 관련된 글을 타임라인의 상단에 올려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더 많은 글을 쓰도록 유도하고 있다. 지난 5월 25일 미국의 현충일에 해당하는 '메모리얼 데이' 날 미국 국기를 상단에 올려놓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요?'라는 포스트를 집어넣은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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