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임피제 철회' 비정규직 '파업절차'…현대차노조 '닥치고 직진'

현대차 그룹 18개 노조연대가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국내최대 완성차 사업장인 현대차그룹이 정규직,비정규직 노조의 파업 움직임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 제조업의 주축인 자동차는 그간 대내외 악재로 판매부진과 수익성 악화를 겪었다가 최근 개별소비세 인하와 소비심리 회복조짐에 힘입어 내수에서의 반등을 기대학 있다. 하지만 생산현장의 노조가 임단협에서 한치의 양보없이 기존안을 고수하고 정년 60세에 맞춰 대다수 기업들이 합의하고 있는 임금피크제 철회를 주장하며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를 비롯해 현대기아차그룹 산하사업장 18개 노조 연대회의 모임은 7일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사무실에서 임금피크제반대 기자회견을 열고"세대 간 갈등을 부추기고 국민을 기만하는 허울뿐인 임금피크제 도입을 규탄한다"며 "현대차그룹은 국내투자 확대를 통해 실질적인 청년실업 해소에 앞장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이들 노조는 "국내공장 투자확대나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일자리 나누기로 신규채용이 확대되지 않는 한 임금피크제는 이윤 극대화의 도구일뿐 실업해소의 대안이 될 수 없다"며 "현대차그룹은 천문학적인 사내 유보금을 풀어 국내공장에 신규 투자하라"고 주장했다.또한 "현대차그룹은 아울러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산입하고 그룹사의 자율교섭권을 보장해야 한다"며 "현대차그룹은 올 임단협 교섭을 위해 회장이 결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이들은 노조 요구안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그룹 노조간부 거점 점거투쟁, 10만 그룹사 조합원 상경투쟁, 한전부지 매입 책임을 물어 최고경영진 퇴진 투쟁 등도 불사하기로 했다.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이 난항을 겪자 9일 전체 조합원 4만8000여 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현대차그룹은 지난달 "청년고용 확대 및 고용안정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해야 한다"며 내년부터 모든 계열사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한다는 방침을 밝혔다.이에 따라 현대차 노사는 올 임단협에서 회사 측이 이미 시행중인 임금피크제 도입 확대 방안을 논의하자고 요구했지만, 노조는 "임단협 안건이 아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현대차 단협과 취업규칙에 명시된 정년은 만 58세지만, 노사가 그동안 단체협상을 통해 정년을 연장해 왔다. 현대차는 2007년 만 58세였던 조합원 정년을 59세로 1년 연장하면서 '기본급 동결' 형태의 임금피크제를 처음 도입했다.이후 정년을 1년 더 연장, 사실상 60세까지 늘리면서 임금피크제를 점진적으로 확대했다.정년 연장과 함께 도입한 임금피크제는 58세에 받았던 임금(기본급)을 59세에 그대로 유지하고, 60세에는 전년보다 10% 삭감하는 구조다.정규직화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조도 파업 절차를 밟는다. 현대차 울산 비정규직 노조는 최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9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울산공장 각 사업장에서 조합원 800여 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키로 했다.비정규직 노조는 지난해 9월 서울중앙지법이 현대차 비정규직 근로자 1247명이 제기한 근로자지위 확인 소송에서 '정규직 인정' 판결(1심)을 내린 것을 바탕으로 사측이 전원 정규직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사측은 그러나 지난해 8월 울산 비정규직 노조를 제외하고 전주ㆍ아산 비정규직노조와의 '정규직화 특별채용 합의(8.18합의)'를 기본으로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울산 비정규직 노조는 "투표 가결되면 정규직 노조와 함께 파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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