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지난 12일 발생한 톈진(天津)시 탕구(塘沽)항 물류창고 폭발 사고로 중국 내부에서는 정부에 대한 불신감이 고조되고 있다.톈진시 당국은 16일(현지시간) 물류창고 폭발 사고로 현재 112명이 사망했고 95명은 실종 상태라고 공식 발표했다. 당국은 사망자와 실종자 신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가 발생한 구체적 원인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반면 언론 통제는 강화했다. 관영언론인 신화통신과 중국중앙(CC)TV 등 일부 매체만 당국 허가를 받아 사고 현장을 촬영할 수 있었고 수많은 언론매체의 취재는 금지됐다. 정보 접근이 차단된 희생자 가족 수백명은 15일과 16일 톈진시 정부청사 앞에 모여 사고의 정확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항의를 벌였다.이와 관련해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 정부가 사고 현장을 수습해야 하는 동시에 성난 민심을 잠재워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고 보도했다. 특히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이날 사고 발생 지역에 도착하기까지 사건 발생 후 나흘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는 점에 민심이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이번 사고의 원인과 구조 작업을 둘러싼 정부 실책에 대해 대중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전하며 정부가 뒤늦게 수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모양새라고 보도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日本經濟)은 부실한 초동 대응이 피해를 확대해 중국 당국에 책임 추궁 목소리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사고현장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폭발 현장 내 보관돼 있던 맹독성 물질인 시안화나트륨이 700t이 폭발 사고 후 완전히 사라졌다는 언론 보도에 불안해하고 있다.한편 이번 폭발사고로 톈진 항만 인근에 공장 및 물류창고를 둔 글로벌 기업의 타격도 불가피하다. 도요타는 폭발사고 현장 주변의 출입이 어려워지자 사고 현장 인근에 위치한 공장의 조업을 19일까지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20일 이후에도 조업을 중단할지 여부는 상황을 좀 더 지켜본 후에 결정할 방침이다. 도요타는 일단 19일까지 조업 중단으로 5500대의 자동차 생산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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