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올 상반기에만 해외 수출 중기 제품 100種 돌파

리빙, 이미용, 패션 등 다양한 중기 제품으로 전년 대비 40% 신장100번째 주인공은 ㈜로이첸의 ‘요거트데이’, 중국 등에서 300만달러 판매 기대[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GS홈쇼핑은 올해 상반기 자사의 ‘중기제품 수출지원 시스템’을 통해 해외 홈쇼핑에 수출한 중소기업 제품의 종류가 100개를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작년 동기에 비해 40% 이상 높아진 수치로, 누적된 해외 수출 중소기업 제품의 종류는 350여개에 이르며 상품의 분야도 리빙, 이미용, 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작년까지만 해도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품들은 프라이팬, 냄비 등 주방용품 등에 집중됐었지만, 올해는 복근 운동기, 접이식 자전거 등의 운동기구들과 화이트닝 크림, 에그팩, 쿠션 파운데이션 등의 화장품, 스카프, 레깅스, 가방 등의 패션 상품까지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GS홈쇼핑을 통해 큰 매출을 올린 중소기업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전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지본코스메틱의 ‘플루 바디스크럽’은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의 국가에서 최근 3년간 약 500만달러를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 로렌스시계의 ‘금장시계’도 작년과 올해 300만달러를 판매하며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서 히트 상품에 올랐다. 올해 100번째에 해당하는 제품은 로이첸의 ‘요거트데이’로 태국과 중국에서 이번 달 판매를 시작했다. 현지가격으로 약 4만원인 이 제품은 첫 방송에서 폭발적 반응을 보여, 현재 총 10만개의 물량을 준비 중에 있다. 7월에도 널리팝 쥬서기, 엘리샤코이 CC크림 등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들이 해외에 판매될 예정으로 이미 수십 개의 컨테이너 박스가 통관 절차를 마치고 방송을 기다리고 있다. GS홈쇼핑은 수출에 필요한 절차들이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식되고 있는 중소기업의 현실을 고려, 지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해당 중소기업 제품들을 직매입한 후 해외 홈쇼핑에 판매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재고관리와 환율 리스크, 통관절차 등 수출에 필요한 제반 작업등을 지원해 줘 쉽게 수출이 가능하며, 현지 홈쇼핑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중기상품의 브랜드 가치도 높아지고 있다. 또 지난 3월에는 중소기업 20여개 업체를 모아 동남아 시장개척단을 운영, 말레이시아 현지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GS홈쇼핑의 ‘수출지원 시스템’을 통해 상반기에만 100여종의 상품, 약 150만개의 중기제품이 해외로 나갔으며, 지난 해 해외에서 판매한 한국 상품 약 1500억원 중 90%이상을 중소기업 제품이 차지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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