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올해 설 물가부담은 지난해보다 소폭 줄어들 전망이다. 지난해 작황 호조 등으로 주요 신선식품의 가격이 내림세를 보였고 대형유통업체들이 소비 진작을 위해 애쓰고 있기 때문이다.홈플러스는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23개 핵심 제수용품 가격을 지난해 설 대형마트 수준으로 동결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기간 홈플러스가 마련한 23개 제수용품으로 4인 가족 기준 차례상을 차릴 경우 비용은 총 19만6245원으로, 작년 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조사한 전국 대형마트 평균 차례상 비용(22만1662원)보다 2만5417원 싸졌다.회사 측은 최근 장기불황으로 위축된 소비심리, 설과 봄 신학기 준비기간이 겹쳐 커진 장바구니 물가부담 등을 고려해 자체 마진을 줄여 시세가 내린 제수용품은 더 싸게, 시세가 오른 품목의 가격 인상폭은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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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은 지난해 작황호조로 생산량은 증가한 반면 38년 만에 가장 빠른 ‘여름 추석’으로 인해 소비는 이에 못 미치면서 13.1% 싸졌다. 배는 전년 대비 12.0%, 단감 15.3%, 대추 46.0%, 해거리 수혜를 입은 곶감은 6.5% 싸졌다. 다만 개화기 저온 피해로 착과수가 적었던 사과는 0.2% 내린 보합세에 그쳤다.반면, 사육두수 감소와 송아지 가격 강세로 인한 암소 도축 감소, 구제역 등의 영향으로 축산 가격은 소폭 오름세(1.7%)를 보였다. 쇠고기 양지는 6.7%, 돼지고기 등심은 14.4% 올랐고, 다행히 쇠고기 우둔은 보합세, 생닭은 23.2% 싸졌다.시금치는 올 겨울 기온 급변에 따른 출하량 감소로 52.4%나 값이 뛰었고, 조기, 동태포, 황태포 등 수산물은 수입산 물량 증가로 33.7% 값이 내렸다. 두부, 떡국은 각각 36.9%, 34.4%, 유과, 약과는 각각 33.7%, 21.4% 싸졌으며, 밀가루와 술은 각각 1.1%, 1.5% 소폭 내리며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또 홈플러스는 본격적으로 설 선물세트 구매가 많아지는 시기를 맞아 40여 개 주요 선물세트 가격도 10~50% 추가 할인에 나선다. 이 기간 농협공동기획 안심한우 갈비세트는 24% 할인된 13만7000원에 판매하며, 팜크로스 유산균 비타민 복합세트는 50% 할인된 9900원, CJ 햇바삭 토종김 4호 세트는 16% 할인된 2만1800원 등 보다 저렴한 가격에 마련했다. 또한 각 상품별로 3+1 추가증정, 구매금액 5% 상당의 상품권 증정 등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이 밖에도 쌀, 삼겹살, 채소, 과일, 간편식, 통조림, 면류, 장류, 커피, 세제, 화장지, 주방용품 등 주요 생필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는 방침이다.홈플러스 권동혁 마케팅부문장은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서민들이 장바구니 물가 걱정 없이 즐거운 명절을 맞을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서민들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생필품을 중심으로 물가안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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