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디트로이트모터쇼】'픽업트럭'으로 본 미국 경제

[아시아경제 조영신 기자]"거대한 풀 사이즈 픽업트럭은 미국 경제를 가늠하는 주요 지표다"

스티브 김(Steve Kim) 한국지엠 디자인센터 상무

스티브 김 한국GM 디자인센터 상무는 '2015 북미 국제 오터쇼(이하 디트로이트 모터쇼)'의 특징을 이렇게 설명했다.GM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GM 헤리티지센터'에서 만난 김 상무는 "풀 사이즈 픽업트럭은 건축 산업 현장에서 쓰이는 차이기도 하고, 온 가족이 한 차에 타고 라스베이거스로 떠나는 레저용 차이기도 하다"며 픽업트럭이 의미를 설명했다. 픽업트럭은 한마디로 미국을 상징한다는 것이다.그는 "최근 미국 경기가 회복되면서 GM 등 북미 자동차 업체들이 대형 픽업트럭을 내놓고 있고, 실제 도로에서 신형 픽업트럭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GM 쉐보레는 100년째 이런 픽업트럭을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GM과 포드 등 미국업체들이 판매한 픽업트럭은 150만대가 넘는다.미국인들이 픽업트럭을 평가하는 기준은 첫 번째 기준은 성능이다. 토크와 견인력, 섀시와 내구성, 적재능력 등이 중요한데 이는 가족 전체가 사용하기도 하는 특성 때문이다. 픽업트럭의 디자인 역시 크게 변하지 않는 듯 보이지만 오랜 시간 동안 실사용자들의 의견이 반영돼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또 특히 풀 사이즈 픽업의 경우는 소비자들이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한다.김 상무는 "픽업트럭이 승용차처럼 디테일이 많아지면 귀엽거나 여성스러워진다. 픽업에 어울리는 면이 아니다"라며 "픽업트럭의 외관은 남성적인 매력이 아주 중요하다"고 설명했다.현대자동차가 이번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산타크루즈'에 대해 김 상무는 "디자이너로서 해보고 싶은 스타일의 콘셉트카"라고 평가했다.그는 이어 "산타크루즈는 엄밀히 말해 픽업트럭은 아니지만 미드 사이즈 트럭의 트렌드 안에서의 적절한 시도로 보인다"며 "미국에서도 최근 쉐보레 콜로라도와 토요타 타코마 등 미드 사이즈 픽업트럭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했다.조영신 기자 asch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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