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와 어린이날, 완구 매출 패턴이 다른 이유는?

롯데마트, 최근 3년간 크리스마스·어린이날 완구 매출 분석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롯데마트가 올해 크리스마스를 맞아 최근 3년간 완구 매출을 분석한 결과 '시즌 매출'로는 크리스마스가, '당일 매출'로는 어린이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롯데마트는 최근 3년간의 일별 완구 매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크리스마스와 어린이날을 각각 디데이(D-day)로 설정한 후 D-6~D-day까지 7일간 매출(3개년치, 2011년~2013년)을 분석했다고 14일 밝혔다.

롯데마트, 크리스마스 vs 어린이날 일주일간 매출 구성비

롯데마트의 이번 분석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시즌(D-6~D-day, 12월19~25일) 완구 매출은 어린이날 시즌(D-6~D-day, 4월29일~5월5일) 완구 매출보다 36.3% 많았다. 그러나 당일 매출 기준으로는 어린이날(5월5일)이 크리스마스 이브(12월24일)와 크리스마스(12월25일)를 제치고 연중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날로 나타났다.최근 3년간 어린이날 하루 동안 완구 매출은 일 평균 완구 매출(3개년 평균)보다 10.8배(981.0%)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크리스마스 이브가 10.6배(955.5%), 크리스마스가 6.6배(564.1%), 어린이날 전날이 6.2배(521.4%)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 매출 상위 10일 안에는 12월19일부터 25일까지 크리스마스 시즌 일주일이 전부 속해있어 크리스마스가 완구 시장의 가장 큰 대목임을 입증했다.또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경우 완구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매출 지속성'이 강하다면 어린이날 시즌은 어린이날 인접해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매출 집중도'가 강했다.실제로 롯데마트에서 12월24~25일 양일간 완구 매출은 크리스마스 시즌 매출의 절반 이하(47.6%)의 구성비를 차지하지만 5월4~5일 양일간 완구 매출은 어린이날 시즌 매출의 절반(64.3%)을 상회한다.이러한 어린이날의 높은 매출 집중도 덕택에 일주일간 완구 매출은 크리스마스에 뒤지지만 어린이날과 전날의 완구 매출 합계액은 크리스마스와 크리스마스 이브 완구 매출의 99% 수준으로 거의 대등하게 나타났다.이처럼 크리스마스와 어린이날의 완구 구매 패턴이 다르게 나타나는 까닭은 '산타클로스' 때문이다.크리스마스 선물은 산타클로스의 존재를 믿는 아이들을 위해 아이들 모르게 구매하게 돼 미리 준비해야 하고 어린이날 선물은 주로 아이와 함께 가서 구매하기 때문에 당일과 전날의 매출이 높다는 것.더불어 크리스마스가 또 다른 선물 대목인 연말 연시로 바로 이어지는 점도, 크리스마스 시즌이 가장 큰 대목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 보인다. 즉, 크리스마스에 구매하는 선물이 곧 새해 선물이라고도 생각하기 때문에 부모들이 어린이날 때보다 더 지갑을 열게 된다는 것이다.김진욱 롯데마트 토이저러스팀장은 "12월달에는 일 매출이 평소보다 2배 이상 크기 때문에 한해 완구 매출을 결정 짓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본격적으로 크리스마스 특수가 발생하는 직전 일주일간 대규모의 완구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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