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스마트폰 사업이 4분기만에 흑자전환하면서 LG전자가 2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LG전자는 3분기 스마트폰 수익성을 강화해 호실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LG전자는 24일 실적공시를 통해 2014년 2분기 매출 15조3746억원, 영업이익 6062억2000만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0.9%, 26.5% 증가했다. 직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은 7.7%, 영업이익은 20.3% 늘었다.순이익은 4118억3400만원으로 전 분기 대비 344.9%, 전년 동기 대비 164.8% 증가했다.◆스마트폰, 4분기만에 흑자=스마트폰 사업이 지난해 3분기 이후로 4분기만에 흑자전환하면서 LG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이 증가했다.MC사업본부는 매출 3조6203억원, 영업이익 859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8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2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매출은 'G3', 'L시리즈'3'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분기당 스마트폰 판매량도 1450만대를 기록해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최대 판매량(1320만대)을 넘어섰다. 2분기 롱텀에볼루션(LTE)폰 판매량은 2011년 5월 첫 LTE폰 출시 이후 분기 사상 최대인 515만대를 기록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 및 원가 경쟁력 확보가 주효했다"고 설명했다.◆에어컨 성수기 효과…TV도 선방=여름철 성수기를 맞은 에어컨 사업도 스마트폰과 함께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AE사업본부는 매출 1조6350억원, 영업이익 1642억원을 기록했다. 상업용 에어컨과 휘센 에어컨, 휘센 제습기 등의 판매 호조로 매출이 전 분기 대비 34% 늘었지만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한 1년 전보다는 6% 줄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710억원) 대비 4% 감소했으나 여름철 본격적인 판매철을 맞아 전 분기(898억 원) 대비로는 83% 증가했다.HE사업본부는 매출 5조909억원, 영업이익 1545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신모델 출시에 따른 마케팅 투자 증가로 전 분기 대비 줄었으나 울트라HD TV,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 및 원가 개선 등에 힘입어 1년 전(937억 원)보다 65% 증가했다. HA사업본부는 매출 3조305억원, 영업이익 978억원으로 나타났다. 얼음 정수기냉장고, 세탁기 신제품 등 프리미엄 가전 판매 호조에 힘입어 매출이 전 분기 대비 11% 증가했지만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한 전년 동기 대비로는 5%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20% 줄었다.◆3분기, 스마트폰은 수익성 높이고 TV는 OLED 힘주고=LG전자는 2분기 흑자전환한 스마트폰 사업의 상승세를 3분기에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정도현 LG전자 최고재무책임자(사장)는 "3분기 프리미엄 제품인 'G3' 글로벌 출시 확대와 함께 'G3 비트', 'G3 비스타' 등을 연속 출시해 미드티어 시장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며 "수익성과 평균판매단가(ASP) 모두 2분기 대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케팅 투자 확대가 예상되지만 물량 확대, 제품 믹스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전분기 대비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마케팅 비용 확대에 따른 수익성 둔화 우려에는 "G3가 소비자, 사업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마케팅 비용을 더 많이 써도 지난해 만큼의 적자는 내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특히 북미 시장에서 G3의 반응이 전작 G2보다 좋아 당초 판매 목표인 1000만대 달성도 무난할 것이라는 예상이다.OLED TV 사업도 지속 강화한다. 하진호 상무는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LG디스플레이와 함께 OLED TV에 많은 힘을 실을 것"이라고 말했다.LG전자 관계자는 "HE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 지속적인 원가 개선 활동으로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HA사업본부와 AE사업본부도 시장 선도 제품 출시, 원가혁신 노력, 고효율 및 지역특화 제품 등으로 수익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한편 PDP 사업 철수 계획과 관련해서는 "현재 PDP 사업 철수 시기, 방법 등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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