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내년 복권사업비 예산 중 홍보판촉비가 삭감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 소속 복권위원회(위원장 이석준 2차관·이하 복권위)는 내년도 복권 홍보비로 63억260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온라인복권(로또)과 인쇄·전자복권으로 나눠져 있는 위탁관리업체가 내년부터 통합되면서 홍보판촉비 삭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1일 "현재 두 개로 나눠져 있는 복권 위탁관리업체가 내년에 한 개 업체로 통합 운영된다"며 "이에 따라 올해와 같은 규모로 편성된 홍보판촉비는 조정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복권위의 한 관계자도 "사업 환경이 변화되는 만큼 홍보비 삭감의 여지는 있다"고 인정했다. 올해 복권위의 홍보판촉비를 분야별로 보면 ▲온라인 34억300만원 ▲인쇄 22억2700만원 ▲전자 6억9500만원 등 총 63억2600만원이었다. 복권위는 내년도 홍보비 예산도 같은 규모로 편성했다. 복권위는 지난 9월 나눔로또 컨소시엄과 '차기 복권수탁사업자 선정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나눔로또는 올해 12월부터 앞으로 5년 동안 모든 복권사업을 복권위로부터 수탁받아 운영·관리하게 된다. 지금은 온라인 복권에 대한 판매와 관리업무는 나눔로또가, 연금복권 등 인쇄·전자복권은 한국연합복권이 대행하고 있는데 12월부터 나눔로또가 복권시장을 통합 관리하게 되는 것이다. 올해 홍보판촉비는 각 복권 유형별(온라인·인쇄·전자)로 홍보대행사를 선정해 건전화는 물론 판매점 관리를 하고 있다. 예결특위는 "내년부터 통합사업자가 모든 복권에 대해서 관리하는 만큼 복권 유형별로 나눠져 있는 홍보대행사도 통합이 가능해 건전화 등은 통합 업체가 한 번에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건전문화 캠페인을 각 사업자별로 수행할 필요성이 없어졌기 때문에 내년에 편성된 63억2600만원의 예산을 줄일 가능성이 생겼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복권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예결특위의 지적 사항에 대해 검토 중"이라며 "타당한 지적인 만큼 홍보비 삭감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권위 내년도 사업비 예산은 총 1조9954억6300만원으로 올해보다 738억9600만원이 늘어났다. 이는 온라인 복권 판매수입의 증가에 따라 당청금과 위탁수수료가 증가한 것을 반영한 것이다.세종=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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