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장이 전국지점 '8100km 행군'
⑦현대증권자산관리 강화 선언 석달만에 금융자산 2.1조 늘어[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현대증권의 자산관리 영업강화 전략이 빠른 속도로 성과를 내며 증권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주가연계증권(ELS)에서는 3개월 만에 시장 점유율을 8%포인트 가까이 끌어올리며 단숨에 업계 1위를 차지했다. 소매부문 금융자산은 3개월 만에 이미 올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윤경은 현대증권 사장이 이미 연초 신년사를 통해 올해를 '자산관리 영업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자산관리 영업 강화를 위해 힘을 쏟겠다는 약속을 구체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ELS 판매부문 1위로 우뚝=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증권은 지난 1·4분기 총 1조7165억원 규모의 공모 및 사모 ELS를 판매했다. 전체 증권사 판매액의 13.2%에 달하는 규모로 선두자리에 올라섰다. 지난해 4분기 5386억원의 ELS를 판매해 업계 내 점유율이 5.6%에 불과했던 것을 감안하면 3개월 만에 비약적인 변신에 성공한 셈이다.이런 성장세에 힘입어 소매부문 금융자산도 급증했다. 작년 말 13조2000억원이었던 현대증권의 금융자산은 지난달 말 15조3000억원까지 불어났다. 석달 만에 2조1000억원이 증가한 것이다. 현대증권이 올해 달성하겠다고 약속한 금융자산 목표치 15조원을 이미 넘어선 수치다. 현대증권은 장기적으로는 2015년까지 위탁자산 35조원, 금융자산 25조원 등 총 60조원의 소매부문 영업자산을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비결은 영업점과의 소통 강화= 시장 전문가들은 현대증권 PB사업본부의 지점과의 소통을 위한 노력이 자산관리영업 부문 강화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작년 말 취임한 이재형 PB사업본부장은 연초 이후 경남 울산지점을 시작으로 광주, 부산, 대구 등 전국 각지의 68개 지점을 직접 돌며 700여명의 영업직원을 만났다. 이동거리만 8100Km에 달하는 대장정을 통해 현장에서 원하는 것을 듣고 이를 반영해 관련 사업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이 본부장은 “실제로 지점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적시에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었다'”며 “이를 위해 본사 내 상품전략부와 상품지원부를 PB사업본부 소속으로 개편해 부서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상품 개발 역량 강화, 빠른 의사결정 등을 통해 타사에 뒤처지지 않는 금융상품 공급 능력을 갖춰야 직원들이 자산관리 영업에 매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이 본부장은 고객층을 넓히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는 마케팅에도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증권이 지난해 출시한 20대를 위한 자산관리 서비스 릫love20릮이 좋은 예다. love20은 만 27세 미만인 대학생, 사회초년생 등의 고객에게 주식 수수료 면제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다. 모바일 자산관리서비스 FAM(Finger Asset Management) 또한 고객 접점을 넓힐 수 있는 서비스다. 현대증권은 이를 통해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를 꾀할 생각이다. 지점 직원에 대한 재교육 강화도 현대증권이 꼽는 자산관리 영업 강화 전략 중 하나다. 이 본부장은 “과거처럼 주식만 잘 안다고 자산관리 영업을 잘 할 수는 없다”며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해 꾸준한 재교육을 통해 지점직원 역량을 강화해야 자산관리 강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정재우 기자 jjw@<ⓒ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증권부 정재우 기자 jjw@ⓒ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