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장승기 ]전체 이행률·목표 달성도·추진 실적 등 홈페이지에 안내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지난 2009년 2월 열린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2010년 6월 선거당시 유권자들에게 약속한 공약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안내하는 ‘매니페스토 공약 추진상황 홈페이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강 시장의 공약 추진상황 홈페이지는 취임과 동시에 발 빠르게 ‘선거공약 이행 5개년 계획’을 수립한 뒤 시민들에게 온라인을 통해 추진상황을 상세히 안내하며 특유의 성실함으로 소통기능에 역점을 두고 있다.강 시장의 ‘매니페스토 공약추진 상황 홈페이지’는 △분야별 공약 추진현황 △공약별 목표달성·이행도 △공약추진 일정계획 △공약 자료실 △시민의견 게시판 등 메뉴로 구성됐다.‘분야별 공약 추진현황’에서는 개별 공약들마다 추진목표, 관련예산, 추진일정, 목표대비 실적 등 구체적인 추진상황을 그래프와 사진을 활용해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공약별 목표달성·이행도’에서는 전체 공약의 이행률과 목표달성 여부, 공약 이행도를 종합 편집해 시민들의 이해도를 돕는데 중점을 뒀다. ‘공약추진 일정계획’에서는 공약별 최종목표와 연차별 목표, 예산계획, 추진일정 등을 전자북(e-book)으로 구현하고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해 편의성을 고려했다. ‘공약 자료실’에는 선거 당시 강 시장의 출마선언문, 선거공보, 선거공약서, 인수위보고서, ‘공약이행 5개년 계획’ 등 공약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특히 정보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공약별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명시하고 당초 공약 중 시정 여건 변화에 따라 통합되거나 명칭이 변경된 공약들도 그 사유와 조정과정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이와 함께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구성된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이 공약이 제대로 실천되는지 분기별 이행상태를 평가하고 점검해가는 활동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또 시민들이 공약과 관련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도록 시민의견 게시판, SNS댓글 공유기능 등 시민 참여공간을 마련해 쌍방향 열린 매니페스토를 실천하고 있다. 강 시장은 “광주의 미래를 생각해 당장 눈앞의 성과보다는 실패가 있더라도 가치 있는 도전을 선택하겠다”면서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강운태 시장의 전체 공약 이행률은 4월 현재 84.4%를 웃돌고 있으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고 2011년과 2012년에는 웹 소통 분야에서 최고등급을 받았다.장승기 기자 issue989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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