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소공동 롯데면세점 루이뷔통 매장앞에 긴 대기줄이 만들어져 있다.
-면세점·백화점 로드숍 매출 집계해 보니···-글로벌 매출의 10% 달해···-中 관광객 매출 수입 더 늘 듯[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루이뷔통이 국내서 연간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거둬들이며 글로벌 매출의 10% 가량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비중은 국내로 몰려드는 중국인 '큰손'들의 소비에 힘입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루이뷔통은 국내서 약 5000억원 가량의 백화점 및 로드숍 매출 뿐아니라 2500억~3000억원 가량의 면세점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전국 4개 루이뷔통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면세점과 3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신라면세점의 루이뷔통 매출을 더하면 최소 2500억원 이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동화면세점 등 기타면세점 업체들과 병행수입 매출까지 더하면 약 1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루이뷔통의 글로벌 매출은 정확하게 공개된 바는 없지만 HSBC의 추정치에 의하면 지난해 기준 65억 유로(약 9조7500억원) 정도다. 그 중에서 10% 가량이 국내서 소구되고 있는 것이다. 업계는 최근 중국인 관광객들의 유입으로 향후 그 비중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소공동 롯데면세점 루이뷔통 매장의 지난달 월매출은 80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역대 최대 매출이다. 신라면세점이 지난해 9월 인천공항에 오픈한 루이뷔통 매장이 월평균 80억~90억원대 매출을 올려 업계를 놀라게 한 데 이어 소공동 롯데면세점 루이뷔통 매장도 중국인 관광객들의 공세에 힘입어 놀라운 매출성과를 이뤄내고 있는 것이다.각국의 환승객들이 몰려드는 공항면세점 뿐만 아니라 서울 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면세점 매장에서 이 같은 매출을 거둬들였다는 것에 대해 관계자들도 놀라 입을 다물지 못하고 있다.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의 경우 중국인 관광객들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전통적 비수기인 올 1·4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나갔다.업계 한 관계자는 "루이뷔통이 국내 최대 매출의 명품 브랜드 인데다가 중국인들의 유입으로 그 볼륨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국내 고객들은 루이뷔통 외에 다른 브랜드로 눈을 돌리는 경향도 있지만 중국인들은 여전히 루이뷔통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앞으로서 수년간 이런 추세는 지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박소연 기자 mus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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