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버스 한 대 굴려 번 하루 수익 ‘5만원’

금감원 감사 보고서 제출 42개사 지난해 경영실적 살펴보니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서울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한 대를 운용해 하루에 번 순수익은 5만여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높은 운용원가 부담이 발목을 잡은 것으로 분석되는데, 수익보다 공공성에 더 무게를 둬야 하는 시내버스 사업의 한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서울시내버스조합 회원사중 금융감독원에 2011년도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42개사의 지난해 실적을 집계한 결과 이 같은 수치가 나왔다. 이들 업체가 운용하는 시내버스 대수는 5801대(서울시내버스조합 홈페이지 자료 인용)였다.이들 42개사의 1사당 평균 매출액은 278억6187만원, 평균 영업이익은 5억3975만원으로 평균 영업이익률은 1.93%에 머물렀다. 영업적자를 기록한 기업은 12개사에 달했다. 42개사의 평균당기순이익도 16억2467억원에 불과해 시내버스 운송업체들의 전반적인 경영상태는 수입과 지출이 거의 대등한 평행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이 가운데 운송수입과 운송원가를 함께 공개한 40개사를 대상으로 수익성을 추정해 본 결과 지난해 이들 업체가 벌어들인 운송수입 총액은 1조528억8485만원, 운송원가 총액은 9559억832만원이었으며, 운송수입에서 운송원가를 뺀 수익 총액은 969억7653만원이었다.이를 바탕으로 구한 1개사당 평균 운송수입을 263억2212만원, 평균 운송원가는 238억9771억원이었으며, 운송수입에서 운송원가를 뺀 이들 회사당 평균 운송수익은 24억2441만원이었다.또한 40개사에 소속된 5406대를 대입해 얻은 연간 1대당 평균 운송수익은 1억9476만원, 평균 운송원가는 1억7682억원, 평균 수익은 1794만원이었다.이러한 결과를 월간과 일간 기준으로 다시 산출하면 버스 한 대당 벌어들이는 수익은 149만원과 5만원 내외에 불과했다. 즉, 다시 말해 버스 한 대당 하루를 운용하고 벌어들인 수입에서 연료비와 인건비 등 제반비용을 빼고 남는 수익이 하루에 5만원이라는 것이다. 통상 시내버스 가격이 1억원 내외인 점을 고려할 때 여섯 해 이상을 매일 운용해야 버스 구입비용을 뽑을 수 있다는 것이다.이러한 결과는 간선버스, 지선버스, 순환버스, 광역버스, 맞춤버스 등의 구분 없이 시내버스 회사의 실적만을 놓고 산출한 것이며, 각 노선별 매출 현황마다 따르는 매출 차이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업체별 경영 현황을 100% 대변한다고 할 순 없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 시내버스를 운용하는 업체들의 수익성은 현재의 상황에서는 크게 개선될 조짐이 보이지 않으며, 결국 이들의 경영 애로를 막기 위한 서울시 등 정부의 지원이 향후에도 줄어들기는 힘들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설명했다.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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