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지식경제부와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지원하고 코트라가 실시한 '문화한류를 통한 국가브랜드 맵 2011' 조사에서 한국 문화를 경험한 외국인 비중이 55.3%에 이르는 것으로 18일 조사됐다. 한국 문화 경험자들은 한국의 국가이미지는 물론 제품·서비스 평가에도 매우 호의적인 것으로 파악됐다.이번 조사는 우리나라의 주요 교역대상 28개국의 일반소비자들을 성별, 연령별로 균형 있게 표본 추출한 1만507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조사 대상자 중 최근 1년 동안 한국 전통문화나 드라마, 영화, K-pop 등의 한류에 최소한 한 번 이상 접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 비중은 55.3%로 나타나서, 대상자 2명중 한명 정도는 한류를 접하고 있었다. 유형별로는 영화가 39.7%로 가장 높았고, 드라마 37.2%, 전통문화 33.1%, K-Pop 30.3% 순이었다.한국의 국가이미지 평가부분에서는 한국 드라마를 주 2편 이상 시청하는 등 한국문화에 접한 경험이 많은 그룹은 7점 만점에 5.65점을 줬다. 전혀 한국문화에 접하지 않은 그룹은 4.91점으로 평가해 문화경험이 국가이미지 개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코트라는 설명했다. 일본, 독일, 미국 등 주요선진국 제품의 가격을 100달러로 하고, 이와 동일한 한국산 제품의 적정가격에 대한 평가로 알아보는 한국제품 이미지 조사도 실시했다. 지난 2006년 최초 조사 당시에는 66.3%에 머물렀으나, 2009년에는 71.5%로 향상됐고 이번 조사에서는 76.6%로 나타났다. 지난 5년 동안 10.3%P가 개선됐다.이와 같은 변화는 지난해 무역거래 1조달러를 달성할 만큼 확대 돼온 한국산 제품의 해외시장 진출, G20 정상회의 유치 등 정부의 국격 제고 노력, 최근 한류의 급속한 전파 등의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됐다. 이창환 기자 goldfis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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