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정책 아이디어 공모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경기도는 다음달 8일까지 경기도청 트위터 계정인 @ggholic과 페이스북 경기도청을 통해 일자리, 주거, 교통, 환경 등 도민 생활과 직결되는 모든 아이디어를 접수하는 '위메시(We make Policy)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위메시 프로젝트는 의견수렴부터 심사까지 공모 전 과정을 공무원이 아닌 일반 시민들이 주관하고 결정한다는 점에서 기존 정책 공모와는 다르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청년과 주부, 노인 등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20명의 '1080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문가 5명과 함께 접수된 아이디어를 심사하고 결정한다. 경기도는 접수된 아이디어 중에서 123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해 ▲정책도지사(1명) ▲정책부지사(2명) ▲정책실장(120명) 등으로 위촉한다. 이들 123명은 또 주민참여예산, 도지사 간담회, 도정 주요현장 투어, 정책모니터링 등 다양한 경기도정에 참여할 기회도 주어진다. 이진수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그동안 특정한 주제를 대상으로 정책공모에 나선적은 있지만 분야에 상관없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SNS 공모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국민과 도민이 직접 정책 밑그림을 그린다는 취지인 만큼 이번 행사에 적극적인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3월 26일부터 4월 8일까지 접수된 아이디어를 4월 20일까지 1080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4월말 경기도청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을 통해 발표한다. 위메시는 소비자가 가격 결정에 참여하는 소셜 커머스 형식을 정책공모에 활용하고자 만든 합성어로 We는 경기도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의 집단지성을 의미한다. 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문화부 이영규 기자 fortune@ⓒ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