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의 재발견]바이오연료 넣은 비행기 대서양까지

2010년 세계 바이오연료 1050억ℓ 생산..전년비 17%↑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작년 6월18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 모리스타운을 떠난 걸프스트림 G450기가 파리 르브르공항에 무사히 도착했다. 곧바로 이 여객기는 바이오연료를 이용해 대서양을 횡단한 최초로 민항기로 기록됐다. 항공기 운항에는 기존의 석유연료 50%와 UOP사에서 카멜리나(camelina)를 원료로 만든 바이오연료(Honeywell Green Jet Fuel) 50%가 혼합 사용됐다.포스트 석유 시대를 이끌 바이오연료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고 있다. 월드워치 연구소에 따르면 세계 바이오연료 생산은 2010년 1050억ℓ를 기록, 전년950억ℓ 대비 17%나 상승했다. 특히 도로교통용 연료 중 바이오연료는 2.7%를 차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이 비행기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같은 비행기 대비 5.5t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였다. 바이오연료 사용으로 항공산업에서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가 모아지는 이유다.최근 네덜란드 항공기업인 스카이NRG사는 영국 버밍햄에서 스페인 아레시페로 가는 톰슨에어웨이사의 비행기에 식용오일에서 생산된 바이오연료와 석유 기반의 연료 반반을 혼합하여 연료를 공급했다.바이오 연료(bio fules) 생산에 쓰이는 식물은 크게 두 종류다. 경유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디젤과 휘발유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에탄올이다. 이 둘은 기존의 디젤 엔진(바이오디젤), 가솔린 엔진(바이오에탄올)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대두, 종려, 유채 등에서 얻은 식물 기름에서 글리세린을 제거해 점성을 낮추면 경유와 비슷한 바이오디젤을 만들 수 있다. 바이오에탄올의 제조는 기본적으로 술을 만드는 것과 유사하다. 밀, 보리, 사탕수수, 옥수수를 발효해서 에탄올을 얻은 다음 정제하면 휘발유와 비슷한 바이오에탄올을 만들 수 있다.월드워치 연구소는 미국이 향후 에탄올 생산에 있어 선도적인 위치를 점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미국은 2010년 에탄올 490억ℓ를 생산, 세계 산출량의 57%를 차지했다. 이어 브라질이 280억ℓ로 세계 에탄올 산출량의 3분의 1을 생산했다.미국내 에탄올 생산은 대부분 옥수수를 활용해 만들어진다. 또 생산되는 에탄올은 도로교통수단 전체 연료 중 4% 정도를 공급하고 있다. 브라질에서 생산하는 에탄올은 교통수단 연료 가운데 41.5%나 차지하며, 주요 원료는 사탕수수다.이외에도 중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도 세계 에탄올 생산량의 2.5% 정도를 책임지고 있다.오현길 기자 ohk041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오현길 기자 ohk0414@ⓒ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